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중국 동북 3대 보배 '청원 말사슴'
국제적으로도 높은 가치 공인

중국 요녕성 무순시 청원만족자치현에서는 인공적 계통의 신품종 말사슴을 선육해 국제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신품종인 청원 말사슴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인공계통 선육에 성공한 우수한 품종으로 사육지인 청원의 양호한 자연지리조건과 결합돼 우량 녹용을 생산하고 있다. 청원 말사슴과 녹용제품에 대해 소개해 본다. <편집주 주>

천혜의 자연 갖춘 ‘청원’

[#사진2]청원 말사슴의 선육고장인 청원만족자치현은 중국 요녕성 동부산구 무순시에 위치한 곳으로 장백산줄기의 서남으로 뻗어나간 구간이다. 기후는 북온대 대륙성 계절풍기후에 속하며 전년 평균기온은 5.3도, 연평균 강수량은 810mm로 강우량이 충족하고 기후가 습윤해 동·식물 생장이 번성하고 있다. 식물로는 초본식물 1054종, 목본식물 175종이 있으며, 사슴·표범·산림개구리·살무사 등 동물도 수십 종에 달한다.

[#사진3]또 산림축적량은 2043㎡이고 산림피복률은 73%로 창원은 요녕성의 주요한 산림기지인 한편 국가급 생태건설시범구와 전국 녹색식품기지현이다. 이 같은 자연조건은 말사슴 생육에 양호한 기후조건과 충족한 사료자원을 갖추는 데 유리한 사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우량한 신품종 말사슴

[#사진5]
청원 말사슴 선육연구는 청원현 과학기술개발의 연구중심으로 청원현 인삼녹용장, 청원현 성교림장과 중국농업과학연구원 특산품연구소 등이 중국 농업부와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요녕성의 주요 과학기술이다.
1970년대 초부터 선육연구가 시작된 청원 말사슴은 천산 말사슴을 도입해 청원에서 사육하는 풍토화 과정을 거쳐 30년간 인공적으로 계통 선육해서 형성된 말사슴의 신품종이다. 2002년 국가농업부로부터 국가축금동물품종심사결정을 거쳐 다음해 2월 중국농업부로부터 국가축금동물신품종으로 비준돼 ‘청원 말사슴’으로 정식 명명을 받았다.
이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인공계통 선육에 성공한 우량한 말사슴 신품종으로 우수성에 있어서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2004년에는 요녕성 과학기술진보 2등상을 받기도 했다.
특히 청원 말사슴은 인공적으로 계통 선육해서 얻어낸 것으로 그 특성과 성능은 천산 말사슴보다 뛰어나고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품질 우수·생산 최대 ‘녹용’

[#사진4]우선 청원 말사슴은 녹용의 품질이 우수하고 생산량이 높다. 녹용이 굵고 길게 오른쪽으로 뻗었으며 단백질과 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칼슘이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평균 녹용생산량도 세계최고지표를 초과하고 있다.

번식·사육 생활률도 68%로 중국 내 기타 말사슴 품종보다 10%가량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 국내에서 첫 번째로 냉동 인공수정 기술을 채용해 성공률이 89%에 달하며 생산이용 연한은 15년간으로 기타 말사슴품종보다 2~3년이나 긴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유전성이 우수하고 적응력도 강해 지난해 말 청원 말사슴 사육량은 1만 마리 넘었다. 근 16년에 걸쳐 청원 말사슴은 동북·화북·서북·화동 등 10개 성 자치구의 50개가 넘는 시·현의 60여 개 말사슴장과 번식·사육 중심에 이르기까지 종자를 도입한 결과 모두 빠르게 새로운 자연지리환경과 사료, 사용관리조건에 적응했다. 또 사육하고 쉽게 적응할 수 있어 정상적으로 번식보다 높은 생산량을 나타냈다.

현재 중국 국내에서는 녹용을 재가공한 제품도 개발하고 있다. 2004년 청원현에 용산녹용산품개발유한회사를 설립하고 국가 CMP표준의 보건식품 생산작업장과 2000㎡의 중간제약중간추출작업장을 건설해 ‘청원폐활성 인삼녹용캡슐’등 계열보건품을 연구제작 개발했다. 이는 국가 식품약품감독관리부의 비준을 거쳐 올해 요녕성 신기술기업으로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다.
또 할성녹용은 녹용과 유효성분의 활성을 보유한 신상품으로서 시장의 발전성이 매우 높은 식품이라는 평가받고 있다.

[#사진1]한편 중국 무순시와 청원현은 우수한 청원 말사슴을 홍보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찾아 최근 신문발표회를 가지고 제품을 홍보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설명회에서 청원현 관계자는 “청원 말사슴이 우수하다는 연구결과는 이미 밝혀져 있다”며 “국제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된 싱가포르 자연 양육 사슴보다도 질적으로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청원 말사슴 녹용제품은 국내에서는 중국무순대외건설경제합작 고빈유한공사 한국지사에서 독점적으로 유통·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판매되는 제품 및 구입을 하기 위해서는 문의(02-725-3278) 하면된다.



편집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