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교육·과학
혁신학습의 날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
익산시가 매월 혁신학습의 날을 운영함에 따라 9일 오전 상황실에서 자치행정국이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혁신과제를 발표했다.

이번 혁신과제 발표는 자치행정국 소속 세무과, 오산면, 함라면, 평화동, 마동이 맡아 각각 발표했다.

이날 세무과는 '세무행정의 혁신을 위한 토지분 재산세 자료관리방안'을 발표했다.

[#사진1]토지분 재산세는 현행 지방세 정보망에서 토지분 재산세 자료를 형태별 지분별, 현황과세주의 원칙에 의해 과세자료와 납세의무자를 하나의 대장으로 관리하고 동·호 명칭에 숫자코드를 이용한다. 이에 따라 자료 이중 관리가 9만2179건(18.8%)에 이르고 필지별 및 소유자 중심으로 관리하는 건축물 대장과 토지대장관리망 등 지방세 관련 타 전산망과 연계가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세무과 정기운씨는 납세의무자 대장, 토지대장 등 공부관리, 점유자관리대상, 과세현황대장 등 자료현황관리 등 2개 분야 4개의 대장으로 토지분 재산세 자료를 개선·관리해 재산세 토지분 자료의 이중관리의 비효율을 없애고 공부자료와 사실조사 자료를 분리·관리해 세무 관련 외부전산망과 연계를 원활히 해 착오 입력 등으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하고 상시 변동 과세자료 대장을 구축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오산면은 독거노인 굿 콜 서비스(Good Call Service)를 실시해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실천한다. 직원 1인당 5명의 노인이 결연을 맺어 1주일에 5번 안부전화를 통해 이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노인들의 자녀 연락처를 확보해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연락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독거노인들의 전화 서비스는 갑작스러운 폭우나 폭설 등의 재난과 건강상 위험에 처했을 때 신속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독거노인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함라면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의거해 농업기계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함라면은 면장과 시의원, 농협장 등 자체선정위원회 9명을 구성해 농기계 지원을 신청한 농가들을 대상으로 경지면적과 농지임차율, 지원이력, 마을지원이력 등 5개 항목을 심사해 선정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평화동은 '향과 음악이 흐르는 민원실 분위기 조성', 마동 '부녀회 활성화 방안'을 각각 마련했다.

한편 시는 시민들의 고객만족 행정을 이루고 혁신학습 동아리를 대대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4월부터 동아리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또 전 직원이 혁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오는 7~8월에 각종 혁신경진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양기호  ygh9920@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