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교육·과학
26일은 WIPO 지정 세계지적재산권의 날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는 세계지적재산권의 날을 맞아 21일부터 26일까지 시청앞 서울광장 일대에서 기념콘서트 및 전시회, 게임대회, 세미나 등 다양한 기념·홍보 행사를 개최한다.

매년 26일은 UN 전문기구의 하나인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가 지정한 세계지적재산권의 날이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는 이 날은 인류생활에 아름다움, 풍요로움, 편리함을 선사하는 지적재산의 가치를 되새겨 보고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을 격려하는 의미를 가진다.

문화관광부와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영화진흥위원회는 이 날을 기념해, 창작물의 가치와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우리사회의 저작권 보호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22일에는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가 주관해 서울광장에서 ‘저작권, 21세기 문화강국의 힘'이라는 주제로 기념식과 축하공연을 개최한다. 이 기념식에서는 저작권분야 공로자와 저작권 독서감상문대회 우수자에게 상장이 수여되며, WIPO 사무차장과 가수 보아 등 각 분야 문화인들의 축하영상 메시지가 상영된다. 기념식에 이어 슈퍼주니어, 바다, 채연, 토니안 등 인기가수들의 축하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23일에는 서울광장에서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이 카트라이더와 펌프(PUMP) 게임대회를 개최하며, 영화진흥위원회가 야외 스크린에 ‘웰컴 투 동막골’을 상영한다.

21일부터 3일간 서울광장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영화, 게임 등 문화콘텐츠와 COI, 문화원형 등 문화산업 관련 기술, 저작권 등록 등 저작권 제도에 관한 전시회가 열린다. 전시장에서는 저작권보호 및 불법복제 방지 캠페인과 함께 황미나, 이진주 등 인기만화가의 싸인회, 불법복제 수거물 등을 활용한 정크 조형물 전시회 등이 함께 열린다.

또한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는 26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저작권 라이센싱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기념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저작권 및 문화산업 관계자, 학계·법조계·언론계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저작물 공유, 디지털 환경하의 집중관리제도, 음악 라이센싱 등에 대해서 활발한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세계지적재산권의 날을 기념해 3월 10일부터 전국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달간 진행된 저작권 관련 독서감상문 대회 결과, 총 8818명의 학생이 응모하여 저작권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심사 결과 중원중학교 김지수 학생의 ‘남의 것, 당신의 것이라고 생각하면 행동이 바뀝니다.’가 대상작으로 선정됐다.

문화관광부는 22일 기념식장에서 수상자 대표에게 상장과 장학금을 수여하고, 우수작품을 저작권등록하고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게재하는 등 청소년들의 저작권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조수경  camus0211@nate.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