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교육·과학
명동예술극장 건립공사 착공식
만물이 생동하는 4월의 봄날, 서울 도심의 상징 명동거리에서는 우리 문화사의 작지만 매우 의미 있는 행사가 열린다. 명동 옛 국립극장의 복원을 알리는 ‘명동예술극장’ 착공식이 21일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명동 옛 국립극장 건물은 1936년 일제 강점기에 명치관 영화관으로 문을 연 이래 1948년부터 서울시 공관으로 활용됐고 1959년 국립극장으로 사용됐으나 1973년 국립극장이 장충동으로 이전함에 따라 대한투자금융이 매입해 2005년까지 사옥으로 사용돼 왔다.

문화관광부는 명동 옛 국립극장을 복원하자는 문화예술계의 여망에 따라 ‘명동예술극장’ 건립사업에 총 600억원(매입비 400, 공사비 200)을 투입, 2007년말 완공을 목표로 4월 21일 문화예술계 인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망의 첫 삽을 뜨게 된다.

이날 착공식에는 연극인 출신인 김명곤 문화관광부장관, 국회 문화관광위원, 한국연극협회, 전국소공연장연합회, 한국연극배우협회, 연극인복지재단 등 연극단체 대표 및 연극인, 옛 국립극장 되찾기 운동 관계자, 명동성당 주임신부, 명동예술극장 설계자문위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식전행사로는 한국연극협회, 전국소공연장연합회, 한국연극배우협회 등이 주관해 연극사랑 캠페인, 60년대 연극인 복장의 인간 동상 마임, 악극 ‘누가 이 사람을 모르시나요?’ 중 ‘빈대떡 신사’가 공연된다.

착공행사는 경과보고, 인사말씀, 축사, 축시, 시삽 등으로 이뤄진다. 착공행사 개최 직후에는 명동상가번영회 주관으로 제37회 명동축제(4.21(금)~5. 7(일)) 개막행사가 진행된다.

명동 옛 국립극장 복원공사는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 외형을 그대로 보존한 채 내부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552석 규모의 최신 디자인과 설비를 자랑하는 극예술 전용극장으로 변모하게 된다.

특히, 기존 건축물을 보존하면서 공연장으로 리모델링하게 되는 명동예술극장은 복원 공사 자체가 건축학적으로나 문화예술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우리나라 예술인에게 잃어버린 공연장을 되찾았다는 점에서 자긍심을 갖게 할 것이다.

향후 명동예술극장이 개관되면, 60년대 예술과 낭만의 거리였던 명동은 예술의 빛이 발산하게 돼 옛날의 영화를 회복할 것이며, 세계인의 관광명소가 문화예술과 결합함으로써 명동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수입의 증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수경  camus0211@nate.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