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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대중문화를 찾아서(2)- 영화
우리의 대중문화를 찾아서(2)- 영화


2001년 한국영화는 51편 제작에 약 1540만 명의 관객이 46.8%라는 극장 점유율을 기록해 130편 개봉에 1460만 명을 동원하고 44%의 극장 점유율을 기록한 할리우드 영화를 압도했다(2000년 국민 1인당 연간 영화관람 횟수 1.3회). 그리고 그 기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어 매년 영화사에 있어서 기념비적인 한 해 한 해가 거듭되고 있다.


문화는 보석이다. 그중에서도 영화는 보석 중의 보석, 찬란히 빛나는 보석이다. 그리고 영화는 꿈이며 사랑이며 미지의 세계로 상상의 날개를 펴게 하는 영혼의 보물이다. 그래서인지 영화는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누구나 사랑하고 즐기는 대중문화가 됐다.

그뿐만 아니라 오늘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자동차 100만 대를 수출하느니 ‘반지의 제왕’ 같은 영화 한 편이 벌어들이는 돈이 더 큰 것이 현실이다. 한국산 자동차를 수출해서 대당 수만원을 남긴 게 고작이니, 100만 대 팔아봐야 수백억원을 버는 셈이다. 그러나 ‘타이타닉’은 4000억원을 들여 5조원을 벌어들였고, 앞으로도 가만히 앉아서 영원히 돈을 벌 것이다.

영화는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태어나 무성영화·흑백시대를 지나면서 색채영화·대형영화로 발전했고, 컴퓨터그래픽·애니메이션 등 최첨단 영상기법까지 총동원되면서 나날이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물론 지금은 ‘할리우드 영화’라고 불리는 미국식 영화가 세계를 휩쓸고 있다. 일찍부터 컬럼비아·MGM·20세기폭스·파라마운트 등 거대 영화 제작사들이 숱한 영상 스타들과 감독을 길러내면서 언제 봐도 시대감에 뒤지지 않는 영화가 계속 나오고 있다.

지금도 다양한 장르에 걸친 독창적인 소재나 기법의 영화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도 하다. 그러다보니 미국 이외에는 한국·일본·중국·홍콩·인도 등과 그나마 의무영화제(스크린쿼터제)를 하고 있는 프랑스 같은 몇몇 유럽국가들만 영화 산업이 살아 있는 정도다.


한국영화는 1919년 첫발을 내디딘 이후 20년대 나운규를 비롯한 초기의 실험적 단계(1919년 10월 단성사에서 상영된 ‘의리적 구투’가 한국영화의 시발점. 이는 연극을 하면서 무대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야외장면들을 영화로 비춘 연쇄극용 영화여서 첫 순수 극영화로 1920년 상영된 윤백남의 ‘월하의 맹서’를 꼽기도 한다)를 지나 50~60년대부터는 한국영화의 기본 토대가 마련되고 그 뿌리를 내린다.

1970년대 초반까지 신상옥·이만희·김승호·장동휘·엄앵란·신영균·최무룡·박노식·김진규·신성일·여배우 트로이카(문희·남정임·윤정희) 등이 화려한 영상시대를 꽃피웠다. 특히 60년대에는 명실상부 한국영화의 황금기를 구가한다.

그러나 70년대 후반 이후 질적 차원의 전환이 없던 터에 TV에마저 완전히 눌렸다가 80년대로 넘어가면서 완연한 쇠퇴기에 접어든다. 이장호, 배창호를 비롯해 장미희·정윤희·유지인 트로이카가 활약하기는 했지만 영화사적 의미나 독창성을 찾기는 어렵다. 그나마 74년에 상영된 ‘별들의 고향’이 흥행의 힘과 영화에 대한 기대를 하게 한 것이 돋보이는 정도였다.

그러다 9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강우석·강제규, 안성기·강수연·한석규·박중훈 등으로 이어지는 영화인들이 한국영화의 맥을 잇다가 2000년대 접어들면서 최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사실 미국 할리우드의 공세에 대다수의 나라는 함락됐다. 그나마 몇몇 나라에서 나름대로 자국 영화산업을 사수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형국이다. 일본은 자국영화 전용관제를 하고 있고, 프랑스는 TV방송과 연계해 유럽상영분을 60%(그중 프랑스 몫이 40%)로 지키도록 하고 있는 식이다. 그래서인지 자국영화 점유율에서는 한국과 더불어 일본·프랑스가 세계 선두권이다.

한국도 한국영화의 쇠퇴기를 틈타 할리우드 영화가 파고들었다. 80년대 후반에는 할리우드 직배사가 한국시장에 진출하면서 그 빗장을 열었고, 88년에는 첫 직배 영화가 개봉됐다. 그후 할리우드영화는 90년대 중반까지 한국시장을 완전히 잠식해 버린다(미국영화는 1923년쯤 상륙했고 수입은 1925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40년대 중반 이후 미국영화의 수입은 거의 독점적일 정도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자 박정희 정부가 들어서면서 영화시장을 지키기 위해 스크린쿼터를 적용해 한국영화의 전성기를 열게 된다).

반면 멕시코는 시장개방을 한답시고 5%에 해당하는 스크린쿼터제를 하다 보니 자체 제작이 사라지면서 영화 인프라와 영화산업이 붕괴됐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국산영화 의무상영제(스크린쿼터제)가 한국영화산업을 지탱한 버팀목의 하나로 구실한 측면도 없지 않다. 한 해 영화 제작 편수가 70년대만 해도 100편이 훨씬 넘었다가 90년 중반 이후에는 계속 줄어들었고, 2000년대부터 다시 맹렬하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이는 스크린쿼터제가 있었기에 많은 영화가 제작될 수 있었다는 얘기다.

이런 환경에서 80년대 후반 이후 영화계에서 스크린쿼터 수호 운동이 벌어지면서 문화적 애국주의가 물결을 이루기 시작한다. 그 결과인지 한국영화에도 관객이 늘기 시작했고, 적극적으로 한국영화를 찾게 된다. 이 점에서 스크린쿼터제는 한국 영화산업이 세계경쟁력을 갖기까지 일정 기간이라도 유예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 그러나 마냥 우리 의지대로만 고집할 수도 없는 형편이다.

할리우드가 이미 전체 해외수입 비중에서 70%를 넘어섰고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보이는 데다 스크린쿼터제는 스리랑카·파키스탄 등 세계 11국 정도가 고수하고 있는 제도다. 이들 나라 중에는 힘을 합쳐 미국과 공동 대응할 만한 영화산업국이 없는 실정이다. 게다가 미 영화협회(AFMA)의 공세는 거칠고 집요하다. 특히 한국산업을 위해 한·미 FTA 체결이 급선무가 된 마당에 미국이 내세우는 전제조건인 스크린쿼터제의 축소를 마냥 늦출 수도 없어진 것이다. 그래서 정부는 올해 접어들면서 기존의 146일에서 73일로 전격 축소·조정하고 이를 밀어붙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한국영화는 본질적으로 도약하고 있는 시점을 동시에 맞고 있기도 하다. 이 점에서 스크린쿼터에 매달리기보다는 영화산업의 힘과 한류를 통해 새로운 장을 열어가야 한다.

사실 한국영화는 70년대 이후~80년대 후반까지 ‘절대로 보지 않는다’는 비판적 분위기에 함몰됐고, 80년대 후반~90년대 중반까지 ‘봐 줘야 한다’는 새로운 분위기가 조성됐으며, 90년대 중반부터는 ‘볼 만하고 보고 싶다’는 관객의 변화를 보여 왔다.

이처럼 90년대 중반까지 시민들은 대체로 한국영화에 몹시 비판적이었다. 방화에 대한 의무감에 시달리다 지친 표정도 역력했다. 사실 한국영화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둘이 아니었다.

우선 70년대 초반 영화의 전성시대는 정치사회적인 분위기로 인한 소재의 제한, 제작사 허가제, 외화수입에 단맛을 들인 극장과 제작사들, 그리고 이들에 의한 마지못해 만들어진 형식적인 영화의 범람 등으로 인해 그 화려한 막을 내린다. 그러다보니 70년대 이후~80년대 후반까지는 그야말로 한국영화의 암흑기였다.

가장 큰 문제는 시나리오의 부재였다. 좋은 영화는 좋은 시나리오에서 나오는 법이다. 즉 소재나 기본 줄거리가 탄탄하게 받쳐줘야 하는데 창의성과 독특한 개발능력은 보이지 않은 채 베껴 쓰기·그저 그런 줄거리 답습이 심했다. 외설·폭력·저속으로 물든 삼류영화가 판치던 현장은 심각한 치부였다. 이렇다 보니 영화사에 남는 작품이 나오지 않았다. 그나마 ‘별들의 고향’ ‘겨울 나그네’ 등이 손꼽히는데 이 역시 시나리오의 탄탄함이 그 힘의 원천이 아닌가 싶다.

영화 제작환경의 열악함도 문제였다. 영화다운 영화를 찍으려고 해도 제대로 된 영화제작소가 없었다. 또한 제작비도 그다지 잘 책정되지 않았다. 제작자도 그저 제작의 구색만 갖추려 할 뿐 적은 돈을 들여 정부나 주위 시선을 의식한 최소한의 의무할당치만 제작하려 들었다. 정작 큰돈은 외화수입과 외화를 상영하는 극장운영으로 벌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렇다고 한국 영화시장이 단순히 할리우드 영화의 소비시장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는 전제는 확고했다. 한국영화가 국내시장을 확고하게 지켜내고, 세계인들에게도 사랑받기를 염원했기에 그랬다.

다행스럽게도 90년대 후반 이후 한 편이라도 제대로 만들려는 시도가 이뤄졌고, 90년대 중반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게 됐다. 93년에는 ‘서편제’가 100만 관객을 돌파하기에 이르렀고, 95년부터 99년까지 한국영화 관객 수가 연평균 28%나 증가한다.

그러다가 2000년 이후부터는 좋은 시나리오, 뛰어난 감독, 치밀한 진행, 빠른 템포, 좋은 배우의 좋은 연기 등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영화산업국으로 재무장하게 됐다. ‘쉬리’ ‘주유소 습격사건’ ‘공동경비구역 JSA’ ‘친구’ ‘태극기 휘날리며’ ‘왕의 남자’ 등이 엄청난 흥행 성공을 거두면서 한국영화의 중흥기이자 제2 전성기를 맞이한 것이다. 특히 ‘쉬리’는 전국 600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신기원의 주인공이 되는데, 한국영화로 큰돈을 벌 수 있다는 현실적인 인식을 갖게 한 작품이다. 올해는 ‘왕의 남자’가 1200만 관객 돌파라는 신기록을 수립하면서 영화산업의 전성기를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세계시장을 향해 빠른 발걸음을 하고 있는데 어디에서든 충분히 통할 영화작품이 수두룩하다. 사실 한류 바람을 타고 일본·중국·동남아 등지로 한국영화가 발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기도 하다.

장르도 그야말로 다양해지고 있다. 한국인의 영원한 흥행 장르인 멜로·코미디·액션에 더해 SF·공포물·추리극·역사물·시대물·애니메이션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액션도 ‘투캅스’ ‘공공의 적’ 같은 경찰액션, ‘튜브’ 같은 재난액션, ‘유령’ ‘블루’ 같은 해양액션, ‘발해’ 같은 항공액션, ‘무사’ ‘비천무’ ‘청풍명월’ 같은 무협액션, ‘조폭마누라’ ‘피도 눈물도 없이’ 같은 여성액션, ‘육각면체의 비밀’ ‘아 유 레디’ 같은 모험액션 등이 펼쳐지고 있다.

코미디도 기존의 순수 코미디영화에 더해 액션코미디·잔혹코미디·공포코미디 등으로 분화하고 있다. SF영화도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예스터데이’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내츄럴 시티’ 등이 줄을 잇고 있다.

그리고 대다수의 시민들이 괜찮은 영화에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영화관을 찾고 있어 한국영화가 잘되고 잘 만들어지면 성원하겠다는 애정을 엿보기란 어렵지 않다. 특히 자라나는 세대들의 영화에 대한 애정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높으며 제대로 된 한국영화의 엄청난 흥행 수익에 일조하고 있기도 하다.

부산을 비롯한 몇몇 도시는 영화제작을 유치하기 위해 촬영장 제작 지원은 물론 소방차 및 도로 사용 시 일체의 행정절차 대행과 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적극적인 지원에 발 벗고 나서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영화인들의 노력이 더해지면서 한국영화를 둘러싼 토대도 매우 좋아지고 있다. 우선 감독이나 배우의 열정이 높다. 그리고 영화를 사랑하는 시민이 있고 영화계로 뛰어들려는 많은 꿈나무들이 모여든다. 특히 기획·시나리오·연출·마케팅·기술 등 부문별로 고급화·전문화된 영화인력이 제대로 교육받고 활약하게 된 토양이 큰 힘이 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영상세대는 영화산업의 소비자이자 영화산업의 주축으로써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다.

영화제작 스튜디오나 컴퓨터 그래픽센터 등 전문기관이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 이제는 영화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갖추고 있는 것이다. 멀티플렉스 극장이 증가하면서 2002년 상영관 1000개 돌파로 영화를 더 쉽게 접하게 되면서 영화 관람 기회가 늘고 가족 단위 관객도 많아지고, 반복 관람이 늘고 있기도 하다.

충무로는 이제 대기업과 금융자본을 끌어들이면서 안정적인 자금원이 확보되고 배급과 수익의 투명성 제고와 계산법의 과학화 등도 큰 힘이 됐다. 무엇보다 제작·배급을 통해 영화시장의 힘을 대변하는 대형 영화사가 속속 등장하면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어 할리우드를 상대할 수 있는 영화산업의 힘도 갖추고 있다. 90년대 중반 이후 시네마서비스·CJ엔터테인먼트 등 대표적인 대형 전문배급사가 등장하면서 한국영화의 파워를 강화하게 된 것이다.

나날이 커가는 영화산업도 좋은 징후다. 이제는 비디오 판매시장, 영화주제곡이나 삽입곡들의 음반 판매 수익, 대기업의 제작 지원이나 기업의 자사제품 사용 후원·지원 등도 날로 확산되고 있다. 이제 바야흐로 공급과 소비구조를 갖춘 한국영화가 산업화하고 있는 것이다.

96년 시작된 ‘부산국제영화제’는 일반·상업영화제로서 부산시민들의 뜨거운 열기 속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광주비엔날레’와 더불어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행사가 됐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3대국제영화제’로 손꼽히는 ‘전주국제영화제’(디지털영화 중심의 대안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Pifan.com·판타스틱 영화만 다룸) 등도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둘러보시라. 한국인에게 맞는 한국적 소재 또한 얼마나 많은가. 사랑 이야기만 해도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무왕과 선화공주, 춘향과 이몽룡 등 많고도 많다. 정치·공포물·심리물 등 없는 소재가 어디 있는가. 이를 현대감각에 맞게 각색만 해도 독창적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해학과 풍자도 얼마나 즐기는 민족인데 없을 리 있는가. 자세히 살펴보면 무엇이든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우리에 맞는 소재나 줄거리를 바탕으로 한 시나리오는 능히 세계인의 가슴으로 파고 들 수 있는 법이다.


거듭 말하지만 한국영화는 문화상품이자 문화산업이다. 그리고 한국적인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건 한국영화뿐이다. 한국적임은 그 성공의 담보물이자 우리만의 자산이기에 늘 활용해야 할 영화의 보고인 것이다.

한류는 동남아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에서도 꾸준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으며, 그 주역의 한 축이 영화다. 이런 시점에서 한국영화가 국제영화시장에서 확고한 위치에 서는 일이 더욱 본질적이고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누구나 언젠가는 한국영화가 국내시장을 확고하게 지켜내는 국면을 넘어서서 세계인들에게도 사랑받기를 염원하고 있지 않는가.

필자의 소망이기도 하지만 이제는 세계적인 감독, 세계적인 영화배우가 등장해 활약하고 한국영화가 세계영화상의 한 획을 긋게 되는 작품이 쏟아졌으면 한다. 그렇다고 미국인에게 맞는 미국의 시나리오로 영화시장에 짜 맞추려 하다보면 엉성함은 물론이고 세계시장을 겨냥하자니 자기 자신부터 위축돼 내놓을 수 없게 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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