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순창, RIS사업 참여 신청






▲[자료사진]순창군이 고추장 민속마을 일대를 테마형태로 개발할 계획이다.
ⓒ환경방송


순창군이 도내 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RIS(지역혁신특성화)사업 주관기관으로 사업을 따내기 위해 도내 대학들과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북도 내에서 1개 사업이 선정되는 RIS사업은 현재 5개 대학과 2개 연구기관 등 총 7개기관 11개 사업이 신청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에 선정되는 경우 순창은 세계적 발효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전라북도가 집중, 육성하고 있는 생물산업의 스타산업으로 발전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순창군이 신청한 사업내용을 살펴보면‘장류산업 육성 및 클러스터 구축산업’으로 8개 기관의 참여와 47억 6천5백만 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한편 전북도는 이달 15일까지 신청을 받아 공정한 평가를 통해 1개 사업을 선정하여 산자부에 통보하게 된다.


순창군은 장류 특구지정 등 장류와 관련해서 구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경쟁할 수 있는 잠재적 경쟁력 등이 있다고 보고 RIS사업 주체로 선정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여 국가경쟁력 재고에 보탬이 되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지역혁신체계(RIS : Regional Innovation System)사업이란 지자체와 대학, 기업, 주민, 시민단체, 언론 등의 혁신주체가 네트워크를 구축, 지역전략‧지연산업 등을 중심으로 혁신 클러스터를 육성해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둔 사업이다. 사업자로 선정되는 경우 네트워크 구축 및 기술개발비 등으로 3년 동안 최고 30억 원이 지원된다.








▲[자료사진]지난해 5월 24일 산,학,관
교류 협정식(순창군,(주)대상,전북대)
ⓒ환경방송




또한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지원이나 하향식 자금 배분에서 탈피, 상향식 국비지원을 지향하는 사업으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최소 단위기관이 40%의 운영권이 부여되고 기타 참여기관에 60%의 운영권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순창은 대한민국 제1 호 장류산업특구 내 클러스터 구축과 장류기업발전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다. <순창=장운합 기자>




장운합  dacom21@hanmi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