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성인 천식치료, 호흡기 아닌 몸을 봐야하는 이유

천식은 호흡곤란이나 마른 기침, 목에 가래낀 느낌 등의 호흡기증상이 반복적이고 발작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환자들이 느끼는 불안감이 상당히 크며 쉽게 치료되지 않고 재발도 잦다. 특히 요즘과 같이 기온이 떨어지는 시기는 호흡기내과나 폐질환 한의원을 찾는 천식 환자들도 늘어나기 쉽다.

천식은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는 심폐기능의 저하가 원인이 되어 발작적인 기침과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지만 성인 천식치료와 유소아의 천식치료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한다.

사진=프리허그한의원 천안점 조재명 원장

프리허그한의원 천안점 조재명 원장은 "소아 천식은 외부 자극에 의한 알레르기성 천식이 많은 반면, 성인 천식의 경우 특정 외부 자극에 대한 과민반응보다는 인체 전반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천식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검사로 원인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성인 천식은 내 몸의 심폐기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발생하는데, 심폐기능이 떨어지는 상황이란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의 생활 환경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특히 "심한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으로 교감신경과 심폐기능이 과항진되면서 심폐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져 천식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한 체력 저하, 이로 인한 심폐기능의 저하를 동반하기 때문에 성인 천식치료은 이를 개선하는 관점에서 시작된다"고 전했다.

조재명 원장은 "호흡곤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성기침과 기침가래 등의 증상을 신속하게 완화시키는 것과 더불어 인체 전반에 걸쳐 문제가 되는 부분을 바로잡아 천식원인을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천식은 증상의 특성상 빠른 증상 완화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이기에 흡입제에 의존하기 쉬운데, 증상 완화를 넘어 폐 기능을 높이고 면역력을 회복할 수 있는 치료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또한 "환자마다 각기 다른 천식의 원인과 증상, 체질에 따른 올바른 천식치료법을 찾는 것만큼이나 환자 본인의 노력도 중요하다. 외부 환경의 변화와 불규칙한 생활패턴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고 흡입제를 사용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예방과 관리에 대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전했다.

조 원장은 "한의원에서는 한약재를 저온압착식으로 추출하여 얻어낸 순수 오일 성분의 치료제를 통해 호흡곤란,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우선적으로 개선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불어 생활관리를 통해 폐의 기능을 높이고 면역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천식치료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천식은 물론 기관지확장증이나 COPD와 같은 호흡기질환은 꼭 폐와 호흡기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인체 전반을 바라보고 몸의 문제를 개선하여 증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욘복 기자  startofdream@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욘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