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보도자료
코로나가 만든 ‘대중교통 포비아’, 경기도 대응은 부실운전사 마스크 추가 지원 정도로 그쳐···방역시설 등 근본책 마련 시급
2020 경기 행정감사, 조광희 의원 ‘방역필터·향균필름’ 적용 등 대안 제시
조광희 경기도의원은 대중교통포비아에 미온적인 경기도 대응을 지적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을 꺼리는 이른바 ‘대중교통포비아’에 대한 경기도 대응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9일 열린 2020 경기도 교통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조광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5)은 이 같은 내용의 ‘청정·방역 버스 및 택시 구축’ 방안에 관해 집행부에 질의했다.

조 의원은 “코로나 발생 후 현재까지 도 교통국은 예방수칙을 점검하는 정도 수준에 그쳤다”라며 “별도의 특별 보조금이나 방역시설 지원 등의 노력은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지난 추경을 통해 버스, 택시 기사에 대한 마스크 지원 예산이 신규로 세워진거 말고 아직까지 진전된 대응이 없다”고 말을 이었다.

그에 따르면 특히 도내 시내버스에 대한 방역이 허술한 실정이다. 이에 도민 불안 해소를 위해서라도 방역필터 및 손잡이 내 향균필름 부착 등에 도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답변에서 박태환 교통국장은 “사기업이다 보니 차량의 방역 시설은 업체가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면서 “시설개선비를 활용해 방역시설 확충 방안을 고민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조 의원은 지금의 운수종사자 온라인 교육에 대해서도 “별도의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운전 중 교육 이수를 막고, 고령운수종사자의 편리를 위한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덧붙여 시내버스 무정차 운행 근절을 위한 ‘버스 승차대기 알림 및 무정차 신고 앱 개발’과 관련해서도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계층을 위한 대책과 업체 및 운수종사자의 자체 근절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또는 패널티 제도 도입도 필요하다”고 허점을 지적했다.

경기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방역책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최용구 기자>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