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영남권 보도자료
성주군,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구축 !촘촘한 도로망 구축으로 SOC사업에 탄력붙인다
성주군 광역 교통망도 <사진제공=성주군>

[성주=환경일보] 김희연 기자 = ‘성주군은 ‘군민중심, 행복성주’라는 비전으로 민선7기 후반기를 대비하여 철도, 고속도로 등 SOC사업추진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구축사업’을 계획대로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립추진, 동서3축 고속도로 성주~대구구간 건설, 선남~다사간 국도30호선 6차로 확장사업, 성주(가천) ~ 김천(증산)간 지방도 903호선 건설사업, 지방도 905호선(성주~초전)확장사업, 동락~나정간 도로건설사업 등 인근 대도시를 연결하는 교통인프라 구축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는 당초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잇는 노선으로 이 구간 중 성주에 계획된 신호장을 일반역으로 전환하여 ‘성주역’ 건립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국토부에서 시행중인 철도기본계획에 ‘성주역’ 반영을 꾸준히 건의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립은 5만 성주군민의 염원으로 ‘성주대계 100년’ 성장동력의 기틀을 마련하고, 서부권 경제활성화 및 영남의 중심으로 재도약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동서화합 및 내륙낙후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포항과 새만금을 연결하는 동서3축 고속도로 중 미개통 구간인 대구~성주~무주 노선 중 경제적타당성이 높은 대구~성주 19㎞구간을 분리해 건설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월 국토부 ‘투자평가심의위원회’에서 예타 대상지로 선정되었으며, 앞으로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타 대상사업 결정,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조사를 남겨두고 있다. 이에 성주군에서는 기재부 ‘재정사업평가 위원회’의 예타 대상지 선정 및 KDI의 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정력을 결집하고 있다.

성주~대구구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인근 산업단지와의 연결로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지역간 균형개발에 획기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 다사지역의 상습정체를 해소하고 장래 교통수요 증가에 따른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4차로인 성주(선남) ~ 대구(다사) 구간 국도 30호선을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을 추진중이다.

국도건설사업은 ‘국도․국지도건설 기본계획’에 따라 년차별로 시행되며, 현재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2021~2025) 계획’에 반영하여 시행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오는 12월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1~25)’고시에 반영 및 시행될 수 있도록 국토부, 기재부, 경상북도 등 관련기관의 동향을 파악하는 등 전행정력을 동원하고 있다.

가야산 순환도로는 가야산을 중심으로 성주군~김천시~거창군~합천군을 잇는 약100㎞가량의 도로로 가천면 신계리 ~ 증산면 장전리를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개통이 된 상태이며, 현재 시행중인 가천~증산간 도로공사가 완료되면 가야산 일대를 1시간 40여분만에 완주가 가능하다.

가천~증산간 도로건설공사는 경북도에서 46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시행하고 있으며, 토지보상이 90%이상 완료된 상태이며, 2019년 10월 공사착공 후 현재 공정율 20%로 공사진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공사가 완공되는 2025년에는 무주, 전주 등 전라도쪽에서 가야산을 찾게되는 관광객의 교통편의성이 좋아져 많은 관광객이 가야산 만물상, 칠불봉, 가야산역사신화공원, 야생화식물원 등 관광명소를 찾을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지역경기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용정~나정간 지방도905호선 건설공사는 중부내륙고속도로 남성주IC와 화원IC간 연결노선으로 전체구간 중 3.18㎞구간이 미개설로 원활한 물류이동 및 지역주민 통행불편 해소에 그 목적이 있다.

지역간 교통량 증가에 따른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공사는 L=3.18㎞, 왕복2차로 규모로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중이다. 곧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실시설계용역이 마무리되면 2021년 하반기에 토지보상 및 공사발주 예정이다.

성주군은 민선7기 후반기를 맞아 더 큰 도약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전반기에 구상한 공약사항들이 점차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드러내고 있으며, 추진중이 사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이다.

특히 국토부, 기재부, 경북도청 등 여러기관의 유대관계를 통해 촘촘한 도로망 구축을 위한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성주군은 코로나 19로 어려운 시기이나 지역경제 및 건설경기 활성화와 SOC 인프라 구축사업을 순조로이 진행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연 기자  kimhy3729@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