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영남권 보도자료
부산시 '코로나19 지속가능 관리방안’ 발표감염병 대응조직 역량강화, 안정적인 의료체계, 선제적 방역 대응체계
주체적인 방역 통해 책임의식 강화, 안전한 사회문화 확산
부산시청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지난 11월4일 오후 1시30분 부산시청 4층 스튜디오에서 김종경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이 ‘부산시 코로나19 지속가능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이날(4일) 김 실장은 ‘부산시 코로나19 지속가능 관리방안’ 발표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생활방역수칙 준수, 마스크 기본 착용 등에 대해서도 잘 지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먼저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회적 수용성을 고려해 11월7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기존 ‘3단계’에서 ‘5단계’로 개편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시는 지난 11월1일 정부 개편안을 기본적으로 따르며 시의 방역상황에 맞게 별도의 전환기준을 마련했다.

정부는 부산을 경남권역에 묶어 1단계에서 1.5단계로의 전환기준을 ‘30명’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권역 내 확진자수의 편차가 있을 시 대응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시는 가동병상 등 여러 지표를 종합해 1단계에서 1.5단계로 전환하는 기준을 ‘15명’으로 수립해 결정했다.
또 생활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오는 11월13일부터는 일부 시설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돼서 위반할 시 마스크착용을 위반하는 당사자는 10만원 이하, 관리·운영자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그리고 부산은 거리두기 ‘1단계’에 해당돼서 중점 및 일반관리시설, 대중교통, 의료기관·약국, 요양시설, 주야간보호시설, 집회 및 시위장, 500인 이상 모임·행사, 실내스포츠경기장, 고위험사업장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김 실장은 “마스크 착용은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 기본이며,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부산시의 사회적 거리두기·마스크 의무화의 자세한 내용은 부산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코로나19는 초기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가져왔고, 그 대응과정에서 방역 대응역량 또한 같이 높아졌다.
이제는 코로나19와 공존해야 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에 시에서도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보완해 코로나19 장기화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이에 시에서는 이제부터 선제적인 방역·치료체계의 안정적 관리를 통해 시민의 일상을 지키기 위한 지속가능한 관리방안을 추진해나간다.

첫 번째로 ‘감염병 대응조직의 역량강화’를 실시한다.
지난 9월에 신설한 시민방역추진단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 매뉴얼의 작성 등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한편 거리두기의 단계 격상 시에는 단계별 조직을 확대개편해서 코로나19에 유기적으로 대응한다.

또 시에서는 구·군의 보건소에 감염병 대응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역학조사관을 비롯한 인력을 보강해 일선 현장의 대응역량을 키워나간다.

두 번째로 감염병 위기에도 ‘안정적인 의료체계 구축’을 운영한다.
시에서는 코로나19 환자를 안정적으로 치료하면서 일반환자에 대한 치료 역시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한다.

먼저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부산의료원에 48병상 규모의 호흡기센터를 신축하고 국가지정 음압입원 치료병상도 4개소의 21실로 확대하며, 일반환자를 위한 중증 응급진료센터 3개소를 지속운영하고 호흡기전담클리닉과 국민안심병원을 확대해 진료의 공백을 최소화한다.

세 번째로 ‘선제적 방역 대응체계를 확립’한다.
시는 감염병 전파 위험요인을 사전에 분석해 가능한 감염병이 발생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그리고 매주 집중점검 대상을 정해서 사전예고를 해서 업종별 방역지침을 자율적으로 준수하도록 유도하고, 집단 선제검사를 확대해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염병을 예방한다.

아울러 방역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점검하고 다수의 대중이 접촉하는 행사는 핀셋방역을 통해 대응한다.

네 번째로 ‘주체적인 방역을 통해 책임의식을 강화’한다.
민간이 주최하는 각종 축제·행사는 주최 측 책임방역하에 개최하고 방역수칙 미이행으로 인한 집단감염 발생 시에는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며, 어떻게 방역해야 할지 잘 모르는 영업장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안심방역단을 운영해 방역의 미비점을 보완·지원하는 등 방역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사회문화 확산에 노력’한다.
그동안 많은 불만이 제기됐던 재난문자는 시민혼란이 없도록 일관된 체계로 문자발송하고 필요하면 코로나19 대응상황을 시에서는 브리핑으로 보고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불안에 따른 우울감 또한 우리가 함께 극복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됐다.

시에서는 민간전문기관을 통한 심리상담을 추가지원하고, 온라인플랫폼을 구축해 상담방법도 다양하게 마련해 안전한 식사문화 정착을 위한 과제도 계속 추진해나간다.


김 실장은 “부산은 역사적으로 숱한 위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해왔다”며, “이번 코로나 위기 역시 다르지 않으리라 생각하며, 우리 모두 조금만 더 힘을 내서 이겨내자”고 말했다.

아울러 김 실장은 “지금 이순간에도 코로나와 맞서 싸우고 있는 의료진을 비롯한 관계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그들의 노고와 희생으로 부산의 코로나 상황은 다소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되며, 힘들어도 비상한 각오로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영길 기자  suneye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영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