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이수진 의원, 탄소중립 예산 증액 요청“대통령의 2050년 탄소중립 선언 이행 준비해야”

[환경일보] 5일 진행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2021년 정부 본예산 심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2050년 탄소중립 선언’ 이행을 위한 환경부의 관련 예산 증액을 요청했다.

지난 10월28일 문재인 대통령은 2021년 정부 본예산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 변화에 적극 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며 사실상 2050년 탄소중립(넷제로)을 선언했다.

5일 진행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2021년 본예산 심사에서 이수진 의원은 “대통령의 2050년 탄소중립 선언을 이행하기 위해 환경부가 주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재조정하고, 확실한 저감 대책 수립, 이를 위한 범부처 추진단 구성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한 관련 예산의 증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는 ‘2050 탄소중립’ 목표 이행을 위한 경로 재조정 등 예산 35억, 범국민 실천운동 50억, 미래차 보급 확대를 위한 수소차 충전소 운영비 지원 16억, 수열에너지 활성화 지원 2억 등 총 170.5억의 증액을 요청했다.

또 이 의원은 홍수 대응 체제 강화, 4대강 재자연화, 쓰레기 재활용 확대, 미세먼지 감축, 야생동물 질병 관리 강화 등 5대 환경 민생 예산 증액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홍수 예방 대응 체제 강화 예산 70억, 낙동강 하굿둑 개방 여건 마련을 위한 예산 13억, 자원 재순환을 위한 재활용 품질 개선 예산 57억, 폐기물 관리시스템 개선 22억, 국가미세먼지 정보관리 시스템 개선 56억,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예방 189억원의 증액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기후위기 시대와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맞게 정책 목표를 전면 상향 조정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예산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선언을 뒷받침해야 한다”며 “또한 홍수예방, 4대강 재자연화, 쓰레기 감축과 재활용 활성화, 미세먼지와 야생동물 관리 강화 등 여러 환경 민생에 대한 예산 증액으로 대한민국과 국민들의 삶을 지속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이삭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이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