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보도자료
“말로만 탈석탄 지지한 경기도”유엔기후변화협약 ‘탈석탄동맹’ 가입 이어 이재명 지사 “금융권 석탄투자 멈춰야” 표명
최근 道 금고 재선정 위한 은행 공고, 정작 ‘탈석탄 지표’ 빠져···원미정 의원, 언행일치 촉구
원미정 도의원은 지난 3일 도의회 5분 발언에서 경기도의 탈석탄 금고 이행을 촉구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앞서 충남과 서울에 이어 지자체로는 세 번째로 유엔기후변화협약 ‘탈석탄동맹’ 가입하고 이재명 지사가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을 표한 바 있는 경기도의 말 뿐인 행정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원미정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8)은 지난 3일 열린 제34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 탈석탄 금고 운영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발언했다.

그는 ‘탈석탄’시대를 향한 경기도의 노력 없는 태도를 비판했다.

지난 9월1일, 도는 충남과 서울에 이어 지자체로는 세 번째로 유엔기후변화협약 ‘탈석탄동맹’에 가입했다.

이어 이재명지사는 9월8일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해 “금융기관의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중단시키고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를 확대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각 기관의 금고지정 시에 탈석탄 및 재생에너지 투자 항목을 평가지표에 반영하는 등 기후금융 확산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뜻을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10월30일, 도 재정을 4년간 운용할 ‘경기도 금고 은행 재선정 지정계획’이 공고됐으나 여기 ‘탈석탄 지표’는 반영되지 않았다.

원 의원은 “탈석탄 선언에도 불구하고 구체적 이행 계획인 금고 선정지표는 개정없이 말뿐인 태도가 심히 유감스럽다”라면서 “탈석탄 지표를 배점에 뺸 채 향후 4년간 도 재정을 운용할 금고를 지정한다는 것은 경기도가 실제 탈석탄 정책을 이행할 의지가 명확이 없다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가 앞장서서 금융기관의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중단할 수 있도록 각 기관의 금고 지정 시 탈석탄 투자 항목을 평가지표에 반영, 녹색금융 확산에 적극 노력하라”며 “최소한 탈석탄 금고 운영을 위한 이행방안을 별도로 수립해 금융기관이 동참 할 수 있도록 대안이라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9월1일 경기도의 탈석탄동맹 가입 체결식 당시 <사진출처=경기도>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