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이 실직자 취업활동을 돕는 자격증취득과정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실직자 내일 배움카드, 재직자 내일 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추가적인 서류제출 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무료수강 방법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 키워드만 입력하면 된다. 노인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2065), 주니어영어코칭지도사(등록번호2019-002933) 등 분야별 다양한 자격증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실무에 바로 적용하여 활용가능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과정은 2020년 최신 강의로 PC, 모바일 등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공간에서 진행 가능하다. “바쁜 스케줄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현대인들을 위해 본원에서는 시간과 장소 구애없이 자유롭게 수강하고 자격증을 취득해 볼 수 있는 모바일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회원가입 후 바로 받아볼 수 있는 무료수강혜택에는 수강료 및 응시료 지원이 포함되어 있다. 발급된 합격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법적 효력이 적용된다. 취업 시 해당 자격증을 인정해주는 모든 기관에 정식으로 기재 가능하다.
그 중 노인심리상담사는 노인 스스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풀어가고 도움을 주는 상담사 과정이다. 최근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노인문제가 늘어나는 가운데 노인심리상담사는 전문지식을 통해 빈곤, 질병, 고독, 문의 등 복합적 문제 해결을 돕는 역할을 맡고 있다. 자격증 소지자들은 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고 노인회관, 구민회관, 복지관에서 상담원으로 활약 가능하다. 사회복지학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 혹은 요양보호사나 간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경우 직무역량 강화에 도움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주니어영어코칭지도사는 아동들에게 영어학습을 코칭하는 전문가이다. 영어에 기초가 되는 발음, 어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포함해 문법, 음철법 등 영역별로 영어학습 지도 원리를 이해하여 아동을 지도한다. SLA지도법과 원리에 따라 학습방안을 계획, 실행, 평가하며 전문성을 갖춘 영어코칭지도사로 양성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배워 향후 영어교육 및 영어강사, 홈스쿨링 지도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심리상담전문과정, 아동전문지도과정 실업자, 경력단절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자격증과정과 아동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8-003317), 이미지 메이킹(등록번호2017-001749), 동화구연 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7), 보드게임지도사(등록번호2019-000899), 클레이 아트 전문가(등록번호2018-003078)등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교육, 성희롱예방교육 등 법정의무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상시 근로자가 5인 이상일 경우 연1회 이상 들어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 의무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진하 기자 sgosari@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