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보도자료
경기도, ‘사업장 환경오염물’ 측정대행업체 실태 점검수원·용인 등 지자체와 합동 실시, 상반기 위반 사실 적발 9곳 등 총 17곳 대상
‘적정 인력·장비 보유’ 및 ‘측정기록 허위 작성’ 중점 파악···행정처분 등 후속 조치
경기도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이달 30일까지 하반기 측정대행업체 점검을 실시한다. <사진출처=경기도>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는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등을 유발하는 도내 환경오염물 배출 사업장의 측정을 대행하고 있는 업체들에 대한 실태 점검을 이달 30일까지 실시한다.

16일 도는 이 같은 내용의 진행 방침을 알렸다.

이번 점검은 앞서 상반기에 계약사실 누락 및 장비 고장, 교육 미이수 등 법령 위반사항이 적발된 업체 9곳에 더해 지자체 관할 업체 8곳 등 총 17곳을 대상으로 한다.

도를 포함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및 수원, 용인, 성남, 안산 등 지자체가 합동으로 진행하며 ▷등록기준 준수 여부 ▷기술인력과 장비 운영 적정 여부 ▷영업실적 적법 관리 여부 ▷측정기록부 허위 작성 여부 등을 집중 살핀다.

현재 경기도 내 측정대행업체에 대한 관리는 업체 등록 소재지에 따라 인구 50만 이상의 도시(수원·고양·용인·성남·부천·화성·안산·남양주·안양)는 해당 지자체가 직접 관리하고, 나머지는 경기도가 관장하는 체계다.

도는 확인된 불법행위 적발 업체에 대해선 등록 취소 및 고발 등 강력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성 경기도 환경안전관리과장은 “이번 하반기 점검을 통해 사후관리와 감독을 강화하고 측정대행업체의 부실측정, 불법행위 등을 근절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연말까지 도는 환경오염방지시설을 설계·시공하는 환경전문공사업에 대한 관리를 병행한다.

앞서 ‘무등록 설계시공 행위’ 및 ‘변경등록 미이행’ 등 상당수 불법행위 실태가 확인돼 도내 환경오염물 방지시설 공사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지난 9월3일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은 브리핑을 통해 7월13~31일까지의 조사에서 관련된 총 38건의 불법 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환경오염방지시설을 설계·시공하는 환경전문공사업 293곳에 더해 ▷오염물질배출업체의 환경 관리 업무 대행기관 115곳 ▷환경 인·허가 상담 대행 환경컨설팅사 64곳 등 도내 ‘환경서비스업체’ 472곳에 대해 연말까지 정기 지도·점검한다.

이 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등록기준 준수 여부 및 등록증 불법 대여와 영업실적 적법 관리 여부, 기술인력·장비 보유 적정 여부 등을 중점 파악해 관련법에 따라 행정처분 또는 고발 등 후속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