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정감사
“국민연금의 주거 안정 투자, 저출산 문제 실마리”2020 국민연금관리공단 국정감사, 허종식 의원 “고갈 뻔해, 단조로운 투자 방식 탈피할 때” 지적
14일 진행된 2020 국민연금관리공단 국정감사에서 허종식 의원은 주건안정 분야에 적극 투자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출처=국회사진공동취재단>

[국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국민연금 납부자와 수급자 간 불균형으로 초래될 ‘고갈’을 막기 위한 대안으로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주거 안정’ 분야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진행된 2020 국회 국민연금관리공단 국정감사에서 허종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현재의 구조적 문제에 관한 이 같은 내용의 대안책을 제시했다.

허 의원은 저출산 문제로 인해 국민연금 납부 대비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심각성에 대해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임대주택 등 주거 안정을 위한 투자에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곧 국민연금 가입자 대상의 주거혜택으로 이어져 출산률 회복도 유발 할 수 있을 거라는 해석이다.

최근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20~30대 1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바에 따르면, ‘향후 자녀 출산에 부담감이 있느냐’는 질문에 80.9%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소득이 적어서”가 가장 많이(28.1%) 꼽히기도 했다.

허 의원은 “과거에 이미 보건복지부에서 검토한 사실이 있으며, SH서울주택도시공사의 연구결과에서도 타당성이 입증된 바 있다”라면서 “채권과 증권 투자에 치우치는 지금의 국민연금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중장기적 관점으로 다변화 할 때”라고 일침했다.

과거 2006년 참여정부 시절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제3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서 ‘국민연금 임대주택 투자 방안’을 심의 결정했다고 보도된 바 있다.

당시 수도권 공공택지의 중대형(전용 85㎡ 이상) 규모 장기 임대주택에 대한 투자를 추진한다고 명시돼 있으며, 부처 간 투자 여건 지원책이 마련될 경우 6~8% 수준의 수익률이 있다고 전망했다.

또 지난 2017년 SH서울주택도시공사 연구에서는 출산율 제고에 따라 약 33.8%의 연금 보험료율 개선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허 의원은 “당시의 이런 유의미한 결과가 정권이 교체되면서 사라졌다”라면서 “적정 수준의 수익률 보장 범위 내에서 주거안정에 투자해, 저출산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야 할 때”라고 재차 강조했다.

답변에서 김용진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은 “국민연금의 가장 고마운 이들은 다자녀 가구로 취지에 다수 공감하고 있다”라면서도 “국민연금의 정책방향을 바꾸는 일이라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