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수원시의회 환경 분야 현안 공유도시환경위, 주요업무 보고 받아····‘영통소각장 마찰’·‘수원청개구리 복원’·‘환경장관 포럼’ 등 화두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14일 공식 일정을 통해 집행부와 환경국 현안을 공유했다. <사진=최용구 기자>

[수원시의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이현구)는 14일 시 환경국 소속 집행부와 주요 업무를 공유했다.

이날 자리에서 소속 의원들은 주무부서인 환경정책과를 포함, 기후대기과, 청소자원과 등 6개 과의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받고, 주요 사안에 대해 질의했다.

특히 ‘영통구 소각장 대보수 주민 마찰’ 및 ‘수원 청개구리 복원 사업 실효성’ 등이 화두가 됐다.

해당 영통구 소각장 관련은 지난 2000년 가동을 시작한 이래 시가 오는 2023년까지 현 시설을 대보수해 운영 연장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이 과정에서 ▷주민 협의의 불투명성 ▷피해범위의 부적합한 설정 등이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주민들은 시설 이전을 촉구하는 상황이다.

앞서 진행된 주민과 시간의 세 차례 집담회에서도 의견은 좁혀지지 못한 상태다.

채명기 의원은 관련 질의에서 “600톤의 대용량에 달하는 영통 소각장이 위치한 곳은 반경 1km 내 10~20만명이 밀집한 장소로, 전국에서 보기 드문 곳이라는 심각성이 있다”라며 “인근 주민들에 대한 위해성은 건강보험공단 자료에서도 드러나, 여성과 남성 모두 갑상선암의 발병률이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세 차례 집답회 동안의 무책임한 시의 태도에 대해서도 말을 이었다. 그는 “시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건강상 피해 역학관계를 입증하면 이전을 검토한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면서 “각종 도시개발 허가로 기존 많은 인구에 추가 유입이 불가피한 상황에, 부하를 줄일 다른 대체지 마련에 적극성 없이 20년 동안 써온 이곳의 연장에만 몰두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시 청소자원과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그동안의 추진 과정서 주민들과의 소통이 미흡했다고 생각한다”고 인정하며 “갑상선암 등 건강상 역학조사는 용역을 통해 내년에 파악해 보도록 하고, 대체할 장소에 있어서도 검토해 추후 보고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의원들은 소각장이 위치한 영통구 내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이 예정된 것을 감안, 추가 인구 밀집에 따라 잦은 민원이 우려되는 ‘소각장 백연’ 발생에 대한 대안 마련도 강구했다.

시가 지속 중인 ‘청개구리 복원 사업’ 또한 다수 의원들의 우려 대상이 됐다.

현재 일년에 2마리 수준의 개체수 확인에 그쳐, 번식이 가능한 수준까지는 터무니 없다는 것을 감안해 사업 지속의 실효성이 있냐는 것이다.

주무부서인 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상징성을 감안했을 때 필요한 사업으로, 시간을 두고 지켜볼 것”이라는 입장을 표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으로 내년 1월19~22일로 연기된 수원서 개최되는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에 대해서도 준비 예산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염병 확산 우려에 따라 당초 계획 대비 적은 인원이 참석하게 된 것을 고려해, 어려운 재정 상황에서 진행 예산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현재 여기에 시가 편성한 예산은 8억8000만원이다.

이 밖에도 자리에서는 ▷시 차원의 ‘에너지 관련’ 전담부서 편성 필요성 ▷칠보 생태환경체험교육관, 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 등 시 사무 위탁기관에 대한 예산 관리 등의 의견이 오갔다.

끝으로 이현구 상임위원장은 집행부에 “수년째 강조에도 불구하고 시는 폐기물을 자원으로 바라보는 인식이 여전히 부족하다”라면서 “이는 시에서 특히 취약한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많은 예산을 들여 하수종말처리장을 신설하고 소각장 대보수를 추진하는 것 이전에, 지속가능한 사회를 생각한 선진 행정을 펴고 있는지 살필 때”라고 우려섞인 당부를 남겼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