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노동·보건 보도자료
여성 고용·관리자 비율 낮은 기업 발표적극적 고용개선 미이행 사업장, 52개사 공표···조달청 지정심사 신인도 감점 등 불이익
명단 공표 대상 사업장은 ▷3년 연속 여성고용기준(여성 근로자 또는 관리자 비율이 업종별.규모별 평균 70%)에 미달 ▷이행촉구를 받았으면서도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아니한 사업장 ▷사업주가 여성고용 및 일.가정 양립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나 개선의지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곳이 선정된다.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여성 고용 및 여성 관리자 비율이 낮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매우 부족한 52개사를 적극적 고용개선(Affirmative Action, 이하 AA) 미이행 사업장으로 선정해 9월1일에 명단을 공표했다.

명단 공표는 적극적 고용개선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4년 1월 법 개정으로 도입돼 매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전후로 발표했다. 명단 확정은 지난 2월27일 적극적 고용개선 전문위원회에서 심의됐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된 남녀고용평등 강조주간에 맞춰 발표하게 됐다.

3년 연속 여성고용기준을 지키지 못한 사업장 742개 중 고용개선조치가 부족하다고 판단(‘이행촉구’ 등급)되는 사업장 319개사에 대해 전문가 심사 및 현장실사를 통해 80개 후보 사업장을 선정했다.

후보사업장에 명단 공표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미리 알리고, 해당기업의 적극적인 소명이 있거나 최고경영자 또는 인사 담당 최고책임자가 남녀고용평등 교육에 직접 참여하는 등 실질적 개선 노력이 인정된 28개 사업장은 최종 명단공표 대상에서 제외했다.

최종 명단공표 대상 52개사는 민간 기업 51개사, 공공기관은 1개사이며, 1000인 미만 사업장은 44개사, 1000인 이상은 8개사이다.

1000인 미만 사업장은 (전체 민간 44개사) (주)경동엔지니어링, 계양전기(주), 고려강선(주), (주)금강티에스, (주)농협사료, (주)다인맨파워, 대한조선(주), 덕양산업(주), (주)디아이씨, 명화공업(주), 미성에스엔피, 비앤파트너주식회사, 비에스에이치에스(주), 상신브레이크(주), 서일개발(주), (주)세계보안관리시스템, 송원산업(주), (주)수협유통, (주)에스피에스, 에코플라스틱(주), 엠앤엠서비스(주), HSD엔진(주), (주)영풍, 용진티엔에스(주), 우리자산관리(주), (주)이티엠, 주식회사대승케이비엠, 준제이엔씨, 지엠비코리아(주), (주)참프레, (주)카펙발레오, 케이디알한국기업서비스, (주)케이비엠플러스, 케이유엠(유), (주)케이이씨, 크린팩토메이션(주), 팜한농, (주)평화발레오, (주)푸른안전산업, 하이에어코리아(주),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주), (주)한국티씨엠, (주)한미기술, (주)한양 총 44개사이다.

1000인 이상 사업장은 (공공 1개사) 국방과학연구소, (민간 7개사) 농협파트너스, 두산건설, 미성엠프로(주), 수원여객운수(주), 장풍HR, 태림포장(주), ㈜휴:콥[구)대고개발(주)] 총 8개사이다.

업종별로는 중공업1(비금속광물, 금속가공, 기계장비, 자동차 및 트레일러)이 17개사(32.7%)로 가장 많았고, 사업지원서비스업이 16개사(30.8%)로 뒤를 이었다.

고용노동부는 해당 사업장의 사업주 성명, 사업장의 명칭·주소(법인의 경우 대표자의 성명 및 법인의 명칭·주소), 해당연도 전체 근로자 수, 여성 근로자 수 및 그 비율, 전체 관리자수, 여성 관리자 수 및 그 비율 등을 관보에 게재(9월1일)하고, 고용노동부 누리집 공지사항에 6개월 동안 게시할 예정이다.

적극적 고용개선(AA) 제도는 사업장이 자율적으로 여성고용기준(여성 고용비율 및 관리자 고용비율)을 충족하도록 이끌어 고용상 성차별을 없애고 남녀고용평등을 촉진하는 제도이다.

2006년부터 공공기관 및 500인 이상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도입·시행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300인 미만 지방공사, 공단 및 300인 이상 공시대상 기업집단으로 대상이 확대됐다.

권기섭 고용정책실장은 “명단공표 사업장은 조달청 지정심사 신인도 감점(5점) 및 지정 기간 연장 배제, 가족친화인증 제외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적극적 고용개선 대상사업장들은 대기업.공공기관 등 사회적 책임이 큰 사업장인 만큼 기업 스스로 남녀의 고용상 불평등 요소를 확인하고 개선하는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컨설팅 및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제도의 실효성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