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노동·보건
어린이집 퇴직연금제도 확산 추진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와 근로복지공단 업무협약 체결

[환경일보]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전국 어린이집 퇴직연금제도 도입 확산을 위해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회장 이중규)와 8월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근로복지공단의 퇴직연금제도 가입을 지원하기로 했다.

공단은 어린이집을 비롯한 공익목적으로 설립된 기관과 시설에 ‘착한 수수료 0.24%(운용+자산)’를 제공해 퇴직연금제도 도입 확산을 주도할 예정이다. 참고로 다른 퇴직연금 사업자 수수료는 0.34∼0.70%(운용+자산)에 달한다.

또한 공단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회원사(3만5000개소)를 대상으로 ‘둘 이상의 사용자가 하나의 확정기여형퇴직연금을 설정하는 제도(표준형 확정기여형퇴직연금제도)’ 도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근로복지공단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회원사 소속 근로자의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적립금 운용방법(포트폴리오 구성 및 투자상품)을 제공한다.

표준형 확정기여형퇴직연금제도란 퇴직연금사업자가 사업의 업종과 특성을 고려해 하나의 표준화된 퇴직연금규약을 작성하고, 공통의 특성을 갖는 여러 사용자가 표준규약에 참여하는 확정기여형퇴직연금 제도를 뜻한다.

표준형 확정기여형퇴직연금제도에 참여하는 회원사는 퇴직연금 설정 시 필요한 퇴직연금 규약 작성 의무가 면제돼 행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하나의 표준규약에 여러 사용자가 참여하므로 적립금액 규모가 커져 퇴직연금 수수료 추가 절감 효과를 누리게 된다.

또한 근로복지공단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회원사 소속 근로자의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적립금 운용방법(포트폴리오 구성 및 투자상품)을 제공하여 수익률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의 자산관리기관(3개사)은 자산관리기관별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선택권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강순희 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퇴직연금 제도 도입을 촉진하고,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회원사(대표자·보육교직원)은 퇴직연금 수수료 절감, 운용수익률 제고,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실질적인 노후소득보장 혜택을 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공단은 중소・영세 사업장의 퇴직연금 가입을 더욱 확대하고 노동자 노후소득 보장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