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Digitalization, 통합물관리 카드 될까예측 힘든 물관리에 도입 필요성 부각···‘2기 국회물포럼’ 첫 키워드
전문가들, 도입 취지 공감 속 ‘전문인력 양성’· ‘구조 일원화’ 등 제시
7월22일 열린 국회물포럼 토론회 참석자들. 물분야 전문가들이 총 집합했다. (사진 왼쪽부터 고석오 대한환경공학회장, 구자용 대한상하수도학회장, 독고석 수돗물시민네트워크 공동대표, 박창근 대한하천학회장, 남궁은 서울대 교수, 윤성택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장, 이창희 한국물환경학회장, 전경수 한국수자원학회장, 채효석 K-water 연구원장, 이상호 국민대 교수,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 <사진=최용구 기자>

[국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물분야의 그린뉴딜이 시작됐다. ‘깨끗하고 안전한 물 관리 체계 구축’ 이라는 목표로 환경부는 물 인프라 스마트화, 먹는물 관리 강화, 수량·수질 통합관리, 기후위험 대응 등 네 갈래의 사업을 추진한다. 수돗물 공급과 하수처리 전과정을 관리하는 스마트 상수도와 고도정수처리시설 보급, 댐의 수량·수질 통합관리, 인공지능(AI) 기반 홍수예보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상하수도·댐·하천·저수지·농업용수 등을 모두 아우르는 빅데이터를 구축, 효율적인 활용으로 국민체감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물관리의 다양한 구성요소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합해 ‘정보화’ 시킬 수 있는 기술의 수요와도 관련 있는 대목이다.

물관리기본법의 시행에 따라 ▷수량 ▷수질 ▷물이용과 관리 ▷수생태 및 수재해가 더해진 ‘통합물관리’ 로의 방향이 공식화 되면서, 이러한 정책을 뒷받침할 기술개발이 시급하다는 점에서도 그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통합물관리 전면에 배치된 ‘Water Digitalization’

이에 업계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지난 7월22일, 2기 국회물포럼(회장 변재일 의원) 구성 후 첫 토론회에서의 화두는 ‘기후변화시대 통합물관리와 Water Digitalization’ 이었다.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해 전통적 사회 구조를 혁신시킨다’는 즉,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의 개념과도 상통하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를 통합물관리에도 적용한다는 움직임이다.

업계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사)한국물환경학회(회장 이창희 교수)를 비롯한 국내 물관련 주요 6개 학회와 시민네트워크 등의 관계자들은 이러한 디지털화가 그린뉴딜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창희 (사)한국물환경학회장은 “물의 취수, 정수, 분배 및 오폐수 처리 등 전 단계에 걸쳐 사용되는 에너지를 감안할 때, 디지털화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올려 온실가스 감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핵심은 이렇다. 수량·수질·수생태·물순환 등 물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Water Data Bank’ 화 시켜 이를 계측 및 분석시설 등의 기관에서 활용한다. 수자원 관리 및 상하수도 시설에는 시스템 최적화(CPS) 및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결합한 무인자동화 운전이 도입된다.

이 같은 Water Digitalization을 통해 통합물관리로의 정착을 유도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국회물포럼의 부회장을 맡고 있는 한무영 서울대학교 교수는 “빠르고 올바른 통합물관리 정착을 위한 앞으로의 포럼 활동에 Water Digitalization 은 주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수돗물과 하수처리 전과정에 대한 스마트화를 시도한다. <사진=최용구 기자>

이상호 국민대학교 교수도 “물관리가 점점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에 맞닥뜨리는 상황을 감안해 대응시스템으로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통합물관리 실현이 얼마나 탄력을 받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통합물관리를 위해 지금까지의 문제와 한계를 명확히 짚고 있는지를 우선 살펴야 한다는 시각이다.

통합물관리까지 가기 위한 숱한 과제들

이와 관련, 국내 내로라하는 물분야 전문가들 사이에선 디지털화에 따른 고도화된 운영을 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주를 이룬다. 고석오 (사)대한환경공학회장(경희대 교수)은 “융합학문 교육을 부가한 환경공학 인력양성계획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구자용 (사)대한상하수도학회장(서울시립대 교수)도 “통합물관리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유지하고 관리할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고 피력했다.

통합물관리를 통해 물정보의 통합적 관리를 추구한다고는 하나, 정작 물관련 정보화사업이 여전히 분절돼 있는 현 정부 체계도 문제로 지적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상수도정보화시스템구축사업’은 물통합정책국이, ‘물환경정책시스템정보화구축사업’은 물환경정책국에서 진행한다. 아울러 수자원정책국은 ‘수자원정보구축운영사업’을 따로 집행하고 있다. 물관련 정보가 아직 산재돼 있다는 의미다.

독고석 수돗물시민네트워크 공동대표(단국대 교수)는 이를 두고 “통합물관리는 엄밀히 정보의 통합을 의미한다”라며 “현재 각 기관별 정보화 사업의 통합과 이를 관리할 통합물관리 정보센터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물관리기본법이 제정된 지 2년이 지났음에도 물 관련 각종 계획들이 각 부서간 뿔뿔히 흩어져 있는 것 또한 모순이다. 전경수 한국수자원학회장(성균관대 교수) 조사에 의하면 현재 100여개의 물 관련 각종 계획들 가운데 환경부 소관이 60%이고 나머지는 국토부, 농림부, 행안부, 산업부 등에 분산돼 있다.

‘하천법 일원화’와 ‘농업용수의 수요관리’, ‘농·축산지역 내 지하수 수질관리’도 통합적 물관리가 현실화되는 데 간과해선 안될 점으로 꼽혔다.

전문가들은 물관련 정보들이 여전히 부서간 분절돼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최용구 기자>

박창근 대한하천학회장(가톨릭관동대 교수)은 현 하천관리의 문제로 ▷정책결정과 집행주체의 이원화 ▷재난발생시 나누어진 지휘보고 체계 ▷책임한계 불명확 등을 언급했다.

하천법 상 유역 물관리 정책 방향은 환경부가 수립하고, 이에 따른 하천의 계획과 정비는 국토부가 수행해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댐과 하천도 각각의 관리기관이 달라 홍수 등 재난발생시 신속대응에 한계가 있으며, 불명확한 책임한계로 사고 발생에서 떠넘길 우려도 내재돼 있다.

박 교수는 “하천관리의 일원화가 이루어져야만 진정한 통합물관리는 가능하다”라면서 “완성 과정이 어려워도 꼭 실현시켜야 할 과제”라고 피력했다.

덧붙여 수요와 공급의 관리가 허술한 국내 농업용수에 대해서도 “필요할 때는 공급이 부족하거나, 수요는 적은데 공급량은 많을 경우가 부지기수”라며 “손실을 막기 위해 제대로 된 통합수요관리가 시급하다”고 일침했다.

전문기업들의 관심은 아직

통합물관리가 강우에서 지표수, 이어 지하수까지 상호연계된 물순환의 ‘과학적’, ‘체계적’인 이해가 전제돼야 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고민할 문제는 또 있다. 농축산지역의 지하수 관리가 그것이다.

이 지역은 유기비료 사용과 가축분뇨로 인한 물환경 악화의 우려와 함께, 유발된 질소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문제도 안고 있다. 윤성택 (사)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장(고려대 교수)은 이에 대해 “가축분뇨와 관련된 지속가능한 농축산업을 위한 이해당사자 간의 방향 마련이 시급하다”면서 “농축산지역 지표 근처의 천부지하수 수질관리를 위한 적극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변재일 국회물포럼 회장(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충북 청원군)은 2기 회장 취임후 첫 토론회를 주최했다. <사진=최용구 기자>

이날 국회물포럼의 주제발표와 토론 참석자 가운데 정보통신기술(ICT)이나 시스템 통합(SI) 등 분야의 기업 관계자는 찾아볼 수 없었다. ‘디지털화’를 통합물관리 정책 방향의 핵심으로 공표한 상황에서, 이는 시사하는 바가 적잖다.

변재일 국회물포럼 회장은 “그동안 물관리 분야에서 ICT 등의 기술이 접목된 프로젝트가 활발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며 “추후 관련 예산 편성 등 사업이 본격화되면 기업의 관심을 불러올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Water Digitalization의 도입 취지에 공감한다’는 한편에 ‘우선 해결할 이슈들이 많다’는 평가 속에서 통합물관리 실현이 만족할 성적표를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