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탈석탄 금고’, 서울시교육청이 가장 먼저 시행부산·대구·강원도·제주도교육청 등도 탈석탄 금고 이행해야
서울시 교육청 금고지정 규탄 기자회견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탈석탄 금고’를 전격 수용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금고지정 평가항목으로 5점이 배점된 ‘교육기관에 대한 기여실적’에 ‘생태전환 교육 연계 탈석탄 선언 실적’을 포함하면서 ‘탈석탄 금고’ 추진 의지를 보였다. 그리고 이를 반영한 ‘서울시교육청 금고지정 및 운영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입법예고가 지난 13일에 있었다.

탈석탄 금고는 별도의 재정을 투입하지 않고 금융기관의 탈석탄 금융을 촉진함으로써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 정책 방안으로 서울시교육청은 전국 17개 교육청 중에서 ‘탈석탄 금고’ 추진 결정을 전국 최초로 발표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외 7개 시민단체(이하, 단체)는 성명을 발표하고 올해 안에 금고지정을 앞두고 있는 5개(서울, 부산, 대구, 강원, 제주) 교육청에 ‘탈석탄 금고’ 지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지난 2월 발송한 바 있다.

그리고 지난 3월에는 서울시교육청을 비롯한 전국 교육청에 ‘탈석탄 금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고, 서울시교육청이 그 물꼬를 터 달라며, 조희연 교육감에게 성명서를 전달했다.

단체 관계자는 “서울시교육청이 ‘탈석탄 금고’에 응답해 금고지정을 해야 할 부산, 대구, 강원, 제주도교육청도 조속히 ‘탈석탄 금고’ 지정 요구에 응답하기를 촉구한다”며, “기후위기의 최대 피해자는 청소년 등 미래세대로 안전하고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미래세대의 권리를 교육기관인 교육청이 외면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탈석탄 금고 추진은 교육감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올해 금고선정을 앞두고 있는 다른 교육청도 탈석탄 금고 지정에 동참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