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건강·웰빙
심한 입마름…혀통증까지 심해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진제공=위강한의원>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심한 입마름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구강건조증으로 보고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 자칫 심한 혀통증, 구내염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다.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게 침이 나오면 심한 입마름을 느끼게 된다. 이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염증이 생기고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혀통증도 심해진다. 맵고 짠 음식을 먹는다면 혀가 심하게 따끔거리는 등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또 혀가 치아에 닿는 부분도 쓰라리고 아파 일상생활을 할 수가 없다며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다.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은 “침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고 쉽게 말라버리는 구강건조증 환자들은 음식을 씹어 삼키기 어려워지는 연하곤란을 겪기도 하며 백태와 입냄새가 심해지기도 한다. 또 소화 능력이 저하돼 소화 장애도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입마름이 지속되면 구강점막이 위축되면서 염증과 혀가 갈라지는 증상, 타는 듯한 통증도 느끼게 된다. 뿐만 아니라 치은염이나 충치 등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진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원인을 개선해야 치료가 가능한데 구강을 건조하게 하는 요인은 다양하므로 의료진을 통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이러한 증상은 심장의 화, 그리고 비·위장의 기능이 약해진 것에 의해 나타날 때가 많다. 심장과 비장의 열이 축적되어 위로 올라와 침을 마르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설문검사, 자율신경균형검사와 설진, 복진, 맥진 등을 통해 구내염의 원인과 환자의 체질 등을 파악한 다음 심장과 비장의 열을 해소할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한다.

심장과 비장의 열, 침샘의 기능저하 등을 다스리기 위한 방법으로 특히 중요하게 사용되는 치료법은 맞춤 치료탕약이다. 한방에선 탕약처방 시 위장운동성을 높여 위장열을 다스리고,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조절해 심화를 해소하며, 침 분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약재를 환자의 상태에 맞게 선별하는데 집중한다. 비염, 축농증 등 혀염증의 다른 원인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를 사용한 처방도 힘쓴다.

탕약을 복용하면서 구강건조증 생활관리도 해야 한다. 수시로 충분한 양의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 컵의 물을 입 안 전체를 적시듯 조금씩 천천히 나눠 마시는 것이 좋다. 실내 습도도 조절해 구강이 건조해지지 않게 해야 한다. 특히 본인도 모르게 입을 벌리고 있으면 입안이 금방 건조해지기 쉬우니 항상 코로 숨 쉬는 것도 중요하다.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더 세밀한 생활관리법에 대해서는 의료진의 안내를 직접 받는 것이 좋다.

홍 원장은 “심한 입마름이 혀통증이 될 때까지 방치하기 보다는 초기에 바로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순히 건조한 느낌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예상치도 못했던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대처하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오성영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