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국제사이클연맹, 기후변화 대응 동참UCI, UN 기후변화협약 스포츠기후행동협정 체결

[환경일보] 국제사이클연맹(Union Cycliste Internaitonale)은 사이클을 가장 친환경적인 스포츠로 육성하기 위하여 UN(United Nations) 기후변화협약 스포츠기후행동협정(Sports for Climate Action)에 가입했다.

UN 스포츠 기후 행동 협정은 100개 이상의 국제연맹(IFs, International Federations),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을 포함한 스포츠 단체, 경기, 프랜차이즈 및 팀과 함께 스포츠로 인한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전거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주요 해결책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을 강하게 어필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환경일보DB>

이번 협정은 파리 기후 협정과 더불어 스포츠의 문화적 영향력을 발휘해 기후변화에 관한 세계적인 움직임을 촉구하기 위해 추진됐다. UN과 IOC가 공동으로 만들었으며, 2018년 12월에 동시 출범했다.

UCI는 협정 체결로 ▷환경 책임의 확대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 수행 ▷전반적인 기후 영향 감소 ▷기후 행동에 대한 교육 ▷지속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소비 촉진 ▷소통을 통한 기후 행동 옹호 등 5가지 원칙을 수행할 것을 약속했다.

사이클을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종목을 만들기 위해 UCI는 2020년 말에 스포츠 전반에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툴키트를 선보일 계획이며, 2021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UN 기후정상회의에 참여해 사이클을 도시의 기본 교통수단으로 확립할 계획이다.

<자료출처=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ISF)>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