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야후재팬 인기 날씨 앱, '독도는 일본땅' 표기서경덕 교수, "지속적 조사 통해 잘못 표기된 것 고칠 것"
이미지 컷.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독도를 전 세계에 꾸준히 알려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야후재팬에서 제공하는 인기 날씨 앱(app) 'Yahoo!天気'에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일본 유학생들의 제보로 알게된 서 교수팀은 일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날씨 앱들을 조사해 봤고, 그 중에 'Yahoo!天気' 와 'WNI' 앱에서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한 것을 확인했다.

이들 앱에서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 실선으로 표식하고, 독도가 일본땅으로 표기함과 동시에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최근 일본 정부에서는 도쿄 한복판에 '독도 전시관'을 재개관하고, 지자체인 시마네현에서는 '다케시마의 날' 15주년 행사를 펼치는 등 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런 와중에 일본의 대표기업들 조차 '독도는 일본땅'으로 표기를 하면서 일본 정부의 억지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는 상황은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일본에 들어와 있는 많은 외국인들 역시 야후재팬을 이용하기에, 다른 나라 대표 날씨 앱을 더 조사해 잘못 표기된 것이 있다면 계속해서 고쳐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 교수팀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이기에, 정치외교적인 접근보다 문화관광적인 측면에서의 대외 홍보를 강화해 실효적 지배를 전 세계에 널리 알려나갈 예정이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