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정부, 친환경차 개발 본격 시동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총 사업비 3856억원(국비 2740억원) 지원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정부가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6년 동안 총 3856억원의 규모로 국내 중소‧중견 자동차부품기업을 대상으로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친환경차 핵심부품을 개발을 지원하는 '시장자립형 3세대 xEV산업육성사업'을 7일 공고한다고 6일 밝혔다.

xEV사업은 친환경차 대중화시대의 조기 개막을 위한 시장경쟁력을 갖는 소비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xEV 핵심부품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차년도 사업으로 지정공모형 24개 과제(390억원)를 우선 지원하고, ‘21년 이후 순차적으로 47개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작년 10월 관계부처가 합동 발표한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 중 “친환경차 세계시장 선도“를 이행하기 위해 동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작년 3월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예산당국과 국회의 예산사업 심의 등을 거쳐 ’20년도 신규사업으로 확정됐다.

이번 사업은 '소비자 중심의 자생적 시장경쟁력을 갖는 안전하고 편리한 xEV 요소기술 개발'을 목표로 ▷에너지 저장 및 충전 ▷구동 및 전력변환 ▷공조 및 열관리 ▷수소연료전지 분야 핵심 부품 개발 등 4대 전략 과제를 중점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동 사업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침체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체질 개선을 지원해 미래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