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세계 최초 달 환경 그대로 재현한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극한 건설기술 연구 메카 ‘미래융합관’ 개관
세계 최대 규모 ‘지반열 진공챔버’로 진공 우주환경 재현 연구 가능
‘미래융합관’ 개관식 <사진제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환경일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이 극한환경 건설기술의 중심이 될 미래융합관 개관식을 11월 5일(화) 건설연 일산 본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경계를 넘어선 극한 건설(Extreme Construction Beyond the Boundary)’를 주제로 개관 기념 국제포럼과 함께 우주와 극지에서 활용될 다양한 건설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이날 달 표면의 환경을 재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지반열진공챔버(Dusty Thermal Vacuum Chamber, DTVC)’가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현존하는 진공챔버는 불순물이 없는 순수의 진공상태에서만 구동이 가능했다. 그러나 실제 달 표면은 미세한 월면토(月面土)가 쌓여 있고, 수백 도의 일교차가 발생한다. 이러한 환경을 진공상태로 재현하는 기술은 그동안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달 표면의 환경을 재현하는 ‘지반열진공챔버(DTVC)’. 개관식 참석자들이 DTVC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연에서 선보이는 실대형 지반열진공챔버는 월면토가 내장된 상태에서 영하 190℃~영상 150℃의 진공상태를 세계 최초로 구현할 수 있다.

우주 환경의 완벽한 모사(摹寫)라는 특성을 십분 이용해 지구상에서 우주 탐사를 위해 개발되는 다양한 기술과 장비의 검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미 항공우주국(NASA)이나 각국의 우주기구에서 관심을 갖고 공동연구를 협의 중에 있다.

지반열진공챔버(DTVC) <사진제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하에 2016년부터 극한건설 핵심기술 개발 연구와 극한건설 환경을 구현하는 인프라 개발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이번에 개관하는 미래융합관은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실대형 지반열진공챔버를 비롯해 모의극한지형실험실, 건설재료 3차원(3D) 프린팅 실험실, 인공지능 및 영상처리 실험실 등 우주건설 핵심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인프라를 보유하게 됐다. 이를 통해 향후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인프라를 적극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극한건설 분야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했다.

개관 기념으로 열린 국제포럼에서는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 ESA),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트림블(Trimble Inc.) 등 국내외 과학자들이 달 탐사 사업 현황과 극한 환경에서의 건설자동화 연구를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특히 ESA의 국제달탐사연구단(ILEWG) 소장 버나드 포잉 박사(Prof. Bernard H. Foing)는 달 표면 우주기지 건설 프로젝트인 ‘문 빌리지(Moon Village)’ 계획을 소개했다.

개관 기념으로 열린 국제포럼 <사진제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연과 ESA는 2016년 건설연-ILEWG 간 상호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우주 건설기술 선도를 위한 공동연구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협력을 더욱 강화해 갈 예정이다.

한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승헌 원장은 개관식에서 “인류에게 있어 우주는 미지의 세계이자 선망의 대상이었고, 우주기술 개발을 통해 선진국들은 과학기술 혁신을 선도해 왔다”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우주라는 초극한 환경에서도 건설 가능한 기술 개발과 인공지능, 건설 자동화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건설 패러다임을 선도함으로써 미래 건설산업 혁신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강혜연 기자  kh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