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방송 행사
2019 국가 과학기술혁신 국회 대토론회과학기술 기반 국가 혁신생태계 조성 위한 ST&I 논의
과학기술인·국회의원 등 500여명 참석
2019 국가 과학기술혁신 국회 대토론회 <자료제공=한국과항기술단체총연합회>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는 과학기술 현안에 대한 과학기술계와 국회의 소통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2019 국가과학기술혁신 국회 대토론회'를 오는 2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과총은 지역을 혁신성장의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올해 하반기 전국 13개 과총 지역연합회가 주최하는 ’지역과학기술 혁신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는 그 결과를 종합 결산하고 국가 과학기술혁신(ST&I) 정책에 대한 국회, 중앙·지방정부, 과학기술계 간 공감대를 형성코자 마련됐다. 특히 ‘과학기술 기반 국가 혁신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과학기술이 단순한 경제발전의 수단을 벗어나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문화 등과 연계돼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역할에 대해 조명한다.

이날 이정동 대통령 경제과학특별보좌관이 ‘한국산업 혁신의 현재와 미래’, 국 양 DGIST 총장이 ‘지역중심 과학기술혁신’에 대해 기조발표를 진행한다.

이어 영남·호남·충청 지역의 혁신 의제 발표가 연계될 예정이다. 신현석 부산대 녹색국토물관리연구소장이 ‘영남지역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과학기술 혁신방안’, 이학교 전북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교수가 ‘호남지역 에코 생태계 구축방안’, 박윤원 과총 대전지역연합회장이 ‘충청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자 참여 및 네트워크 활성화’에 대해 발표한다.

이후 패널토론에는 김병기 과총 광주전남지역연합회장, 김선배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 박찬익 대구한의대학교 향산업학과 교수, 박흥재 인제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변순천 KISTEP 정책기획본부장, 이선주 과총 제주지역연합회장, 조남석 과총 충북지역연합회장, 최지선 로앤사이언스 법률사무소 변호사가 참석해 논의를 이어간다.

과총은 “위기와 기회를 마주하고 있는 파괴적 혁신의 대전환기에 필요한 경쟁력은 몇 가지 기술과 자원이 아니다. 과학기술 기반의 국가혁신생태계는 사회의 모든 역량이 융합될 때 가능하다. 이번 토론회가 과학기술계와 범부처 그리고 국회가 힘을 모아 ST&I의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고, 시너지를 거둘 수 있는 거버넌스 설계의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