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메트로
"주민들 마음건강 보듬어드립니다"동대문구, ‘마음건강 검진 및 상담 지원’ 사업 적극 추진
동대문구보건소 전경 <사진제공=동대문구청>

[동대문구=환경일보] 김규천 기자 = 우울증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 소식이 뉴스를 통해 종종 보도되고 있다.

실제로 2018년 지역사회 건강통계조사에 따르면 동대문구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29.4%, 우울감 경험률은 7.9%로 서울시 평균보다 다소 높은 상황이다.

또한 지난 3년 동안 동대문구보건소를 통해 마음검강검진을 실시한 주민 가운데 약 64%가 유소견자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

이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으로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돕고자 ‘2019 마음건강 검진 및 상담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구는 지역 의료기관과 연계해, 총 3회차에 걸쳐 마음건강 검진 및 심리상담을 지원한다. 1회차에서는 우울증에 대한 선별검사 및 평가를, 2‧3회차에서는 약물치료 전 단계 심층 정신과 상담을 제공한다.

검진결과에 따라 고위험군(치료군)은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결하거나 전문가 치료를 의뢰한다. 사후관리서비스 참여 동의자를 대상으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실시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민들이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정신질환 치료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 활동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올해부터 지원대상과 비용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지원대상 연령기준을 기존 만 50세 이상~65세 미만에서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으로 대폭 늘렸다. 만 19세~29세 주민들의 우울감 경험률이 높게 나타난 조사결과에 따른 조치다.

검진‧상담비용 지원 금액도 기존 최대 5만 원에서 최대 8만 원으로 늘려, 주민들의 비용 부담을 조금 더 낮췄다.

사업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대문구보건소 지역보건과에 문의하면 된다.

전준희 보건소장은 “정신건강을 해치는 위험요인을 조기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며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규천 기자  tofjal@nate.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규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