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사건사고
동물단체 ‘정읍 소싸움 꼼수 예산’ 비판정읍시의회가 삭감한 예산, 추경으로 다시 요청

[환경일보] 동물학대 논란으로 동물보호단체는 물론, 일부 지역주민들에게도 비판을 받고 있는 정읍소싸움 관련 예산을 정읍시가 꼼수를 통해 확보하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19일 동물자유연대(대표 조희경)와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임순례) 그리고 지역주민들은 정읍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읍시에 소싸움 관련 예산을 자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해 정읍시의회는 정읍시가 제출한 2019년 전국민속소싸움대회 예산 3억9612만원 중 1억7560만원을 삭감했다.

동물학대 논란과 함께 ‘동물학대 소싸움도박장 건립반대 정읍시민행동(이하 정읍시민행동)’ 및 시민들의 요구가 거셌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읍시는 3월18일부터 열린 정읍시의회(임시회)를 앞두고, 관련 예산 1억1360만원을 추경으로 요청했다.

이에 대해 동물단체들과 정읍시민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정읍시는 지난해 정읍시의회가 시민을 대표해 삭감했던 예산을 특별한 사정 변경 없이 재편성하려 한다”며 “이를 위한 시민여론 수렴이나 공청회 없이 조삼모사 식으로 진행하는 것은 정읍시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동물단체들과 지역주민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보조금을 받는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소싸움대회 관계자들이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등의 압박을 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동물자유연대>

선거 끝나니 입장 바꾼 정읍시장

지난해 지방선거운동 당시 정읍시민행동이 각 후보들에게 소싸움에 대한 입장을 물었을 때 유진성 정읍시장은 “(소싸움대회 중단은) 공청회를 통해 시민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소싸움 관련 예산 삭감 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의견조율이 필요하다”고 답변했지만, 선거 이후에는 입장을 바꿔 시의회가 삭감한 예산조차 다시 추경으로 요청한 것이다.

동물단체들은 “정읍시는 작년에 소싸움 관련 예산안을 편성할 때도, 이번에 추경안을 수립할 때도 공청회는커녕 어떠한 여론수렴도 진행한 바 없다”며 “소싸움협회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만 반영해 추경을 추진하는 행태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지금이라도 정읍시는 잘못된 행정행위를 멈추고, 추경안을 자진 철회해 시민과 시의회에 사과해야 한다”며 “유진섭 정읍시장은 후보시절 밝혔던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추경안을 심의하게 될 정읍시의회에 대해서는 “2018년 정례회에 이어 이번에도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정읍시의회는 지난 18일 임시회를 열고 소싸움 예산을 포함한 추경안 심사에 들어갔다. 결과는 29일 결정될 예정이다. 정읍시민행동은 이 기간 동안 1인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경태 기자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