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사설
<사설> 우수기술로 실내 미세먼지 제거관련 기술개발 촉진하고 확산되도록 정부가 역할해야

미세먼지 문제 저감은 정부 정책과 지자체의 힘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계속하고 있는 기업들의 역할도 중요하다.

이런 기업들의 연구사례는 향후 미세먼지 및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정책수립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주목된다.

한 기업의 연구결과 공기청정기의 용량이 클수록 미세먼지 개선속도가 빨랐지만 가동 30분 후엔 용량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었다고 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작은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여러 대 설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의미다.

또 다른 기업은 먼지에 극성을 부여하고 걸러내는 필터링시스템을 통해 0.3㎛ 크기의 미세먼지를 99.999% 걸러낼 수 있었다. 어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느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것이다.

실내 미세먼지 저감 기기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거주자의 주거형태에 따라 맞춤형 미세먼지 관리가 필요하다는 연구도 나왔다.

이 기업은 효과적인 공기청정기 배치를 위해 아파트 구조를 10개로 표준화 시켰고 아파트 구조별로 조리시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배치를 모델링하고 있다.

머신러닝이 가능한 AI 공기청정기를 통해 실내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 2주간 1분단위로 2만개의 데이터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별로 다른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다양한 센서들에서 측정되는 미세먼지 데이터가 IoT 공기질 플랫폼에 저장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도 있다. 서울 소재 모 외국인 학교의 경우 IoT 플랫폼을 통한 실내 공기질 관리로 초미세먼지 농도를 42%가량 줄일 수 있었다.

또 다른 접근방식으로는 필터가 장착된 환기장치가 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엔 환기가 어려워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런데 외부 공기를 걸러 실내로 들여올 수 있다면, 실내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공기질 관리까지 가능해진다.

한 주방 레인지후드 제조 전문기업은 몽골 울란바토르 어린이집에서 전열교환기를 활용해 공기질을 개선했다. 추운 겨울 환기가 되지 않는 작은 교실에 50명이 넘는 아이들이 모여 있는데, 주방에선 요리를 해 공기질이 좋지 않았다.

이곳에 필터를 넣은 전열교환기(ERV)를 설치했고, 외부 고농도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했다. 그 결과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는 20~50%, 미세먼지 농도 또한 55~70% 감소했다. 실내 밀도가 높을 때는 환기방식을 도입해 맑은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임을 보여준 사례다.

기업이 애써 개발한 기술들이 시장에서 건전하게 확산되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편집국  iskimbest@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