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NGO
WWF, ‘남극MPA 추가 지정’ 무산동남극해‧웨델해‧남극반도지역 등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에서 부결
남극 해양보호구역 추가 확대 지정이 결국 부결됐다. <사진제공=WWF>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남극 해양보호구역(MPA)추가 확대 지정이 기대와 달리 무산됐다.

지난 10월22일부터 2주간 열린 제37차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 Commission for the Conservation of Antarctic Marine Living Resources) 연례 회의에서 남극 해양보호구역 추가 확대 지정 논의는 일부 국가의 반대에 부딪혀 결국 부결됐다.

CCAMLR는 남극 바다와 생태계 보전 계획을 결정하기 위한 국제기구로 의결이 되기 위해서는 24개국과 유럽연합을 포함한 총 25개국의 만장일치가 필요하다.

이번에 제안된 해양보호구역은 총 3개 지역으로 동남극해, 웨델해, 남극반도지역이다.

동남극해는 유럽연합과 호주가 제안한 이후 지난 7년동안 계속 합의되지 못하고 있으며, 유럽연합과 독일이 제안한 웨댈해는 올해 초부터 해양보호구역 지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으나 모두 부결되면서 또다시 1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남극 아델리 펭귄 <사진제공=WWF>

특히 올해 처음으로 제안된 남극 반도 지역은 남극 해양생태계 근간으로 불리는 크릴이 풍부한 지역으로 이를 먹이로 하는 펭귄, 물범, 바닷새, 고래 등의 중요 서식지로 알려져 있다.

해당 지역은 그러나 인간 활동에 의한 스트레스 또한 높은 곳으로 남극 지역 중에서도 크릴 조업이 가장 집중돼 있으며, 최근 관광객 증가와 기후변화로 인해 바다 온도가 높아져 빙하가 빠르게 녹아 보호가 시급한 상황이다.

만약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복잡한 이해관계로 인한 갈등의 소지도 있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해법을 논의하는 워크샵이 WWF의 후원으로 오는 2019년 6월 프랑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WWF-Korea는 우리 모두의 자산인 남극 보호를 위해 해양보호구역 지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특히 생물다양성 손실로 인해 인류가 궁극적으로 겪게 될 위험을 경고한 WWF의 ‘지구생명보고서 2018(Living Planet Report 2018)’이 발간된 바로 다음날 열린 회의였던 만큼 더 큰 실망감을 안겼다.

이영란 WWF-Korea 해양보전 프로그램 오피서는 “한국을 포함한 25개국이 과연 남극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보전하기 위한 확고한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남극보호를 위해 손써볼 시간마저 놓쳐 결국 훼손된다면 이는 단지 일부 국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지구 전체의 문제로 이어진다”고 아쉬움과 실망감을 토로했다.

최인영 기자  nubooriya@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