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LG화학, 北美 가정용 ESS시장 공략 가속화

북미 가정용 ESS시장 전망 <자료=네비건트 리서치>



[환경일보] 강기성 기자 = LG화학이 북미 가정용 ESS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최근 북미 PCS 업체인 이구아나社와 ‘ESS사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 사는 LG화학의 배터리와 이구아나社의 PCS를 결합한 가정용 ESS 제품을 공동 개발, 올해 3분기 북미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며, 향후 북미 시장 공동 대응을 위해 영업 및 마케팅 부문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 ESS는 PCS와 배터리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기존 태양광 패널 설치 가정에 즉시 적용이 가능하게 만든 제품으로, 기존 제품 대비 구매 및 설치 비용 등을 크게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구아나社는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PCS 전문 제조 업체로, 현재 유럽 가정용 인버터 시장에서 4000대 이상 판매로 3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가진 업체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 전략적 제휴로 LG화학은 가정용 ESS 제품을 신규 개발하는 동시에 이구아나社의 폭넓은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 북미, 유럽 등 해외 시장 신규 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이구아나社는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LG화학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아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또한, LG화학은 연평균 80% 이상 급성장하는 북미 가정용 ESS시장 본격 공략할 교두보를 마련했다.

LG화학은 올해 49MWh에서 2020년 950MWh 규모로 연평균 8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북미 가정용 ESS 시장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됐다.

최근 북미 ESS 시장은 연방 정부 및 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에 따라 전력망용을 중심으로 한 전력 공급 시장에서 가정용, 상업용 등 전력 수요 시장으로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가정용 ESS 시장은 주 정부의 보조금 혜택이 강화되며 시장 규모가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캘리포니아주는 현재 지역 내 각 가정이 지붕형 태양광 발전과 연결해 ESS를 설치할 경우 전력망 연계에 부과되는 800달러의 요금을 면제하고, 1킬로와트당 162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 뉴욕주는 1킬로와트당 2100달러의 ESS 설치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북미 지역 대도시를 중심으로 관련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LG화학은 향후 북미 지역 민간 신재생 에너지 발전사업자 및 주요 부품 업체 등과의 협업을 통해 북미 가정용 ESS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LG화학 ESS 사업담당 장성훈 전무는 “세계 최고 ESS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들 간의 전략적 제휴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가정용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며,

“향후 북미를 비롯한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LG화학의 배터리를 탑재한 ESS 제품을 볼 수 있도록 이 분야에서 확실한 세계 1등으로 올라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화학은 2013년 美 캘리포니아 최대 전력회사인 SCE와 캘리포니아 테하차피 풍력 발전소에 건설한 북미 최대 규모 32MWh급 신재생에너지 전력 안정화용 ESS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북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왔다.

LG화학은 향후 미국 최대 전력회사 및 부품업체 등과 구축해온 강력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기반으로 북미 타 지역 대규모 추가 수주를 추진하는 등 ESS 전 영역에서 북미 시장 주도권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come2kks@hkbs.co.kr

강기성  come2kk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기성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