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통일·국방
국산 전투기 ‘FA-50’ 필리핀 수출... 4억 2000만 달러 규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방위사업청은 28일 필리핀 공군의 다목적 전투기 구매사업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수주해 ‘FA-50’ 12대를 정부간 무역(G2G) 방식으로 공급하게 됐다.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산업>


[환경일보] 우승준 기자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방위사업청은 필리핀 공군의 다목적 전투기 구매사업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수주해 ‘FA-50’ 12대를 정부간 무역(G2G) 방식으로 공급하게 됐다고 지난 3월 28일 밝혔다.

이번 수출계약은 총 4억2000만 달러 규모로 계약발효 후 38개월 내 인도 완료할 계획이다. 필리핀 현지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볼테어 가즈민 필리핀 국방부 장관 등을 비롯해 오영호 KOTRA 사장, 이용걸 방위사업청장, 하성용 KAI 사장, 이혁 주필리핀 대사 등이 참석했다.

‘T-50’ 계열 항공기 수출은 지난 2011년 16대를 수출한 인도네시아와 2013년 24대를 수출한 이라크에 이어 세 번째다. KAI가 미국 록히드마틴과 공동 개발한 T-50 계열 항공기는 최첨단 차세대전투기 조종사 훈련부터 공격기로 활용까지 가능한 다목적 항공기이다.

이 다목적 전투기는 길이 13.13m, 폭 9.45m, 높이 4.85m, 최고 속도는 마하 1.5이며 최대 4500kg의 무장장착이 가능하다. 이번 필리핀 수출 성사까지는 필리핀에 발생한 대규모 재해로 사업이 지연되는 등 난관이 있었으나 민·관·군 협력 마케팅과 정부 세일즈 외교 활동 등이 주효했다.

 

특히 주필리핀 대사관은 필리핀의 주요 의사 결정시점마다 국내 기관들과 필리핀 정부를 조율하며 합의점을 이끌었다. KAI는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해 필리핀의 작은 요구에도 전문 인력을 현지에 파견해 행정적 절차 및 진행방안 등에 대한 해법을 제공하며 ‘FA-50’ 수출을 성사시켰다.

이번 전투기 수출은 필리핀 최초 정부간 거래이자 국방 획득 사상 최대 규모 사업으로 박근혜 정부의 세일즈 외교와 양국간 우호적 관계 조성이 매우 큰 역할을 했다.

박근혜 정부는 작년 10월 첫 국빈 방한 대상자로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을 초청해 양국의 국방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박 대통령이 직접 FA-50 수출에 감사를 표하고 조속한 계약 희망 의사를 아키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국산 군용기의 세계 시장 가속화 전망

KAI는 진입장벽이 높은 세계 군용기 시장에서 뛰어난 성능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본격적인 항공기 수출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어 KAI는 현재 미국, 보츠와나, UAE, 태국, 페루 등에 T-50 계열 항공기 추가 수출을 추진 중이며 500대 규모의 미국 ‘T-X’ 수주 성공 시 1000대 이상의 수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T-50 항공기 1대 수출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중형자동차 1000대에 달하며 1000대 수출에 성공할 경우 32조여원의 산업파급효과와 연인원 17만명의 일자리창출효과를 볼 것으로 KAI 측은 전망했다.

dn1114@hkbs.co.kr

우승준  dn1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승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