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미래 자동차란 이런 것 … ‘2013 서울모토쇼’

sms-logo-1-kor

[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국내 유일의 세계자동차공업연합회(OICA) 공인 국제모토쇼인 ‘2013 서울모토쇼328일부터 4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다.

1995년 처음 개최돼 9회째를 맞이하는 서울모토쇼는 그동안 자동차시장의 흐름과 미래 자동차의 방향을 제시해왔으며, 비교 전시와 해외바이어 유치를 통한 자동차 및 부품의 수출 촉진 등 자동차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1

▲ 2013 서울모토쇼에는 독일과 미국, 일본 등 총 14개국 384개 주요 자동차업체가 참가해 다양한

신차와 컨셉트카를 선보였다. <사진=박종원 기자>


특히 올해에는 자연을 품다, 인간을 담다라는 주제로 독일과 미국, 일본 등 총 14개국 384개 주요 자동차업체가 참가해 야심차게 개발한 신차와 컨셉트카는 물론 친환경 고효율의 클린디젤 하이브리드카,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차 등 친환경 그린카를 대거 출품했다. 특히 세계적인 경기 불황에 따라 첨단 기술력을 겸비한 소형차 위주의 신모델 수입차들이 대거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img_6963
미션임파서블 4’에 등장해 화제를 낳았던 BMW의 ‘i8 컨셉트카’.

BMW, 화제의 컨셉카 전시

BMW코리아는 자동차 19종과 모터사이클 7종 등 총 26개의 모델을 선보였다. 특히 영화 미션임파서블 4’에 등장해 화제를 낳았던 ‘i8 컨셉트카가 눈길을 끌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i8 컨셉트카는 최고출력 220마력의 3기통 내연 엔진이 장착돼 있으며, 두 개의 드라이브 시스템이 나란히 작동해 스포츠카의 최대 성능과 소형차의 연비를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국내 전원공급장치에서 충전할 수 있는 대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전력만으로 35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136446152556
48/L의 연비와 낮은 CO배출량을 자랑하는 토요타의 FT-Bh.

미국에서 10년 연속 최고의 친환경차로 선정된 프리우스의 제작사인 토요타도 초경량 및 고효율의 차세대 소형 하이브리드 컨셉트카인 ‘FT-Bh’를 전시했다. FT-Bh는 초경량화와 파워 트레인의 효율 향상 및 낮은 공기 저항을 추구해 약 48/L의 연비와 B세그먼트 평균의 절반 이하인 49g/의 낮은 CO배출량을 자랑한다.

img_7244
▲ 충전중인 기아자동차의 친환경 자동차 '레이 EV'.


기아자동차와 한국 닛산은 친환경 전기차를 선보였다. 기아 자동차는 1회 충전으로 91㎞까지 주행이 가능한 레이 EV’를 내놨다. 레이 EV는 최대토크 17·m 68마력의 엔진을 장착해 최고속도 130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img_7379
▲ 1회 충전으로 175까지 이동가능한 닛산의 '리프(LEAF)'.

1회 충전으로 175이동

한국 닛산은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제로 에미션(Zero Emission)’ 모델로 고성능 파워 트레인과 플랫폼이 깔린 친환경 전기자동차 리프(LEAF)’를 전시했다. 콤펙트 리튬 이온 배터리를 달아 100% 전기로 움직이는 리프는 기존 내연 엔진과 달리 시동 순간부터 최대 토크를 전달해 부드럽고 균일한 가속을 보여주며, 1회 충전으로 175까지 이동할 수 있다.

img_6992

▲ IT 및 통신기술을 차량과 연계한 현대자동차의 최첨단 텔레메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Blue Link)'

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차량의 원격제어, 차량 이상여부의 자동 진단, 안전보완 지원서비스를 통해 편

리하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img_6988

▲ 실내 및 실외 주행이 가능한 미래의 1인용 자동차를 체험하고 있다.


이밖에도 최근 차세대 차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IT 융합 스마트카를 비롯해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가늠해볼 수 있는 다양한 컨셉트카가 전시됐다. 또한 친환경자동차 시승행사, 포토 컨테스트, 경품 추첨 행사 등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되는 2013 서울모터쇼는 오는 7일까지 계속된다.

pjw@hkbs.co.kr

박종원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종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