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NGO
한국의 환경운동, 새로운 갈림길에 서다

[환경일보] 박지연·박종원 기자 = 급속한 성장과 후퇴를 겪은 한국의 환경운동이 새로운 갈림길에 서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빠른 세계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의견도 함께 나왔다. 

 

경제성장과 국토개발로 파괴되고 소외되었던 환경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한국 환경운동 30주년을 기념하는 ‘한국 환경운동 30주년 기념 심포지엄’이 환경재단과 환경운동연합 주최로 5월3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됐다.

 

img_8006.

▲환경재단 최열 대표는 "오늘 이 심포지엄이 향후 30년을 위한 나침반을 마련하는 기회가 되길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사진=박종원 기자>


환경재단 최열 대표는 인사말에서 “환경운동으로 동강을 살려냈고 대만핵폐기물의 북한 수출을 막았다”라며 “오늘 이 심포지엄이 향후 30년을 위한 나침반을 마련하는 기회가 되길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img_8034.

▲1982년 한국공해문제연구소 초대 이사장을 지낸 함세웅 신부는 "성당 교리실 하나로 시작해

오늘날에 이르렀다"라고 말했다.


1982년 한국공해문제연구소 초대 이사장을 지낸 함세웅 신부는 축사에서 “성당 교리실 하나로 시작한 환경운동이 좋은 분들과 함께 하며 오늘날에 이르렀다”라고 말했다.

 

이날 기념 심포지엄 1부에서는 한국환경운동 30, 앞으로의 과제라는 제목으로 한국환경운동의 지난 30년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조망하는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img_8042.

▲한국환경사회 연구소 구도완 소장은 "1990년대 환경운동단체가 환경운동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면 이제 개인과 마을이 환경운동의 화두로 떠올랐다"라고 말했다.


개인과 마을 환경운동의 화두로 떠올라

 

한국환경사회연구소 구도완 소장은 환경운동 30년사 발표에서 “1991년 낙동강 페놀 오염문제로 인해 환경문제 및 환경단체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라며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환경정의 등이 생기면서 환경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1998년부터 시작된 동강댐 반대운동은 사람 중심의 환경운동이 생태계 중심으로 바뀌게 되는 계기를 제공했다”라고 말했다.

 

특히 “1990년대에 환경운동단체가 환경운동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면 2000년대는 개인과 마을이 환경운동의 화두로 떠올랐다”라며 “개인과 조직, 이들이 사는 마을 이곳저곳에서 환경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급속한 성장과 후퇴를 경험한 환경운동이 새로운 갈림길에 서 있다”라며 “경제위기와 생태위기 속에서 생명과 평화를 지키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img_8044.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안병옥 소장은 "환경운동이 대규모 사업들에 맞서다 보니 늘 반대만 하는

운동이라는 낙인이 찍혀있다"라고 말했다.

 

반대만 하는 것이 운동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안병옥 소장은 환경운동 30년과 앞으로의 과제 발표에서 “빠른 세계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변화의 속도가 빨라 불확실성이 높을 수 밖에 없다”라며 “우리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경제와 에너지, 식량문제, 기후변화 등의 문제가 한꺼번에 발생해 과거의 위기와 근본적으로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환경운동이 대규모 개발 사업들에 맞서다 보니 환경운동은 늘 반대만 하는 운동이라는 낙인이 찍혀있다”라고 덧붙였다.

 

안 소장은 “환경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환경운동은 확장성의 한계를 경험하고 있다”라며 “환경운동이 자연의 파괴와 오염을 막는 운동이라는 협소한 이미지에서 벗어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환경운동을 규정하는 사회적 조건이 변할 것”이라며 “탈 물질화와 탈 중심화에 기초한 사회경제적 전환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img_8054.

▲이어진 토론에서는 지난 30년간의 환경운동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조망하는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이어진 토론에서 원혜영 의원은 “환경운동의 성과를 어떻게 제도화 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라며 “운동에 머물지 않고 생활로 발전시킬 고민도 함께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원전 문제는 이제 피할 수 없는 문제”라며 “무조건적인 원전폐지나 건설반대가 아니라 국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찾는 일들을 정치권에서 앞장서서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정책에 대한 지속성 담보 필요해

 

img_8063.

▲광주환경운동연합 박미경 사무처장은 "정책에 대한 지속성을 담보받지 못 해 환경운동이 침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환경운동연합 박미경 사무처장은 “많은 정책들을 제시하고 제도화해도 대통령이 바뀌고 나면 모두 원점으로 돌아간다”라며 “정책에 대한 지속성을 담보받지 못 해 환경운동이 침체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환경운동가들의 영역을 정부, 국민, 언론 등이 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라며 “환경운동단체만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신동호 기자는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인구밀도가 높으며 개발과 산업화를 급하게 해 대형 환경재난이 일어날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라며 “이제까지 큰 재난이 없었던 것은 환경운동단체들이 적절하게 관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 염형철 사무총장은 “환경운동은 이제 개인적, 자발적인 운동으로 변화해야 한다”라며 “다음 세대가 환경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어린이 환경교육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img_8100.

▲환경부 송재용 환경정책실장은 "환경운동단체들이 정부를 잘 이끌 수 있는 의제들을 많이 내놔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 송재용 환경정책실장은 “환경을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고민해야 한다”라며 “실질적인 노력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든 우리에게 돌아올 것들이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환경운동단체들이 정부를 잘 이끌 수 있는 의제들을 많이 내놔야 한다”라며 “거대 담론도 중요하지만 국민들의 실생활에 파고들어 지구환경도 보전하고 생활도 개선시킬 수 있도록 환경단체들도 많이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pjw@hkbs.co.kr

박종원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종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