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에코북] 열두 달 환경 달력

 

“한 달에 한 번 지구를 생각해”

유엔과 환경 단체가 정한 환경 기념일을 통해 배우는 환경 교육

 

에코북
‘열두 달 환경 달력’은 유엔과 환경 단체에서 정한 환경 기념일을 통해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지구를 생각하자는 의도에서 만들었다. 유엔을 비롯한 다양한 국제기구와 환경 단체는 3월22일 세계 물의 날, 6월17일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9월16일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 등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지구촌과 공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뜻에서 환경 기념일을 제정했다. 한 달에 한 번, 환경 기념일에라도 함께 지구를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 생일과 같은 기념일이 돌아오면 누구나 기쁘고 반갑다. 그와 같은 마음으로 지구를 축하하고 사랑해주면 된다.

 

뭐? 오늘만은 종이를 쓰지 말라고?

 

달력을 넘기면 여러 기념일이 표시돼 있다. 3월1일은 삼일절, 5월18일은 어버이의 날, 10월 9일은 한글날.. 혹시 이런 날은 들어 본 적 있는지? 종이 안 쓰는 날, 화학조미료 먹지 않는 날,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이런 날은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 문제를 깨닫고, 보호하고자 만든 환경 기념일이다. 식목일 전날인 4월4일은 ‘종이 안 쓰는 날’ 이다. 우리나라 전 국민이 A4 용지를 하루에 한 장씩만 덜 써도 나무 800그루를 살릴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이 책은 우리가 하루 동안 지구를 위해 실천하는 작은 행동이 어떤 커다란 결과를 낳는지 보여 준다. 이밖에도 2월2일 세계 습지의 날, 5월22일 세계 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날 등 환경 기념일을 소개하면서 환경을 위해 우리가 어려워하지 않고 주변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열두 달로 나눴다.

 

나도 환경 달력에 환경 기념일을 만들어 볼까?

 

‘열두 달 환경 달력’은 유엔을 비롯한 여러 국제기구와 환경 단체가 제정한 환경 기념일을 통해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우리들의 책임을 자연스레 보여 준다. 환경 기념일은 권위 있는 기관에서만 정하는 건 아니다.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11월26일)’은 캐나다의 테드 데이브가 지나치게 소비하는 자기 자신을 반성하는 데에서 시작했다. 이처럼 자신의 고민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지구를 위하려는 작은 생각이 큰 실천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책은 환경을 위하는 방법이 어마어마하고 힘든 일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환경을 위한 착한 행동은 거창한 방법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가족과 친구를 생각하고 아끼듯이 지구를 생각하고 아끼는 작은 실천에서 시작한다고 말이다. 환경 기념일은 이미 정해져 있지만 이 책을 읽고서 독자들이 자기만의 환경 기념일을 만들고 하루하루 환경을 위한 착한 행동을 해보면 어떨까?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을 만든 테드 데이브처럼 우리의 작은 생각이 모여 지구를 위한 커다란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말이다.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지구를 생각해

 

예전부터 여러 책과 방송에서 지구를 지키자는 운동을 해왔는데 왜 우리는 또 환경과 지구 얘기를 할까? 우리는 이미 지구를 보호하고 아끼는 방법을 알고 있다. 문제는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몸소 실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책은 매달 한 번씩 있는 환경 기념일의 유래와 그날에 하는 일, 관련된 환경 문제점 들을 열두 달로 나눠 소개한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 날마다 종이를 아껴 쓰고, 나무를 심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행동이 어떤 이에게는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한 달에 한 번 있는 환경 기념일에라도 지구를 생각한다면 지구는 점점 되살아날 것이다. 책 속 그림은 주로 환경과 생태 그림을 그려 오신 문종인 화가께서 사실적인 회화로, 환경 다큐멘터리를 보듯이 한 달에 한 번 있는 환경 기념일을 현장감 있게 표현했다. 빙산이 녹는 모습부터 산이 불타는 모습까지 우리가 잊고 지냈던,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벌어지고 있는 환경 문제를 여과 없이 그림으로 나타냈다. 지구가 내지르는 신음을 글로 읽고 그림으로 가슴에 새겨 넣으면서 지구를 위하는 마음이 일어나도록 하는 작가와 화가의 바람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김영애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