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여주공군사격장 확장계획 ‘철회’

크기변환_사본_-삼성아파트앞육교.
【여주=환경일보】배석환 기자 = 국방부는 “여주 공군사격장 안전구역 확장계획을 철회했다”고 19일 여주군에 보낸 공문을 통해 밝혔다.

 

확장계획 철회사실을 여주군에 공문으로 정식 통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그것도 지난 3일 여주군이 공문으로 공식 요구에 따른 정식답변이다. 그동안 국방부에서는 언론을 통해 철회한다고 발표는 했으나, 공문으로 명문화하지는 않았으며 통보를 받은 여주군의 반응도 썩 신통치 않다.

 

국방부는 건의문 회신에서 “여주 공군사격장은 전시 대비 전투기 조정사의 공대지 사격 능력유지를 위해 필수 사격장으로 북부기지 전력의 전투태세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여주 공군사격장의 안전구역 확장계획은 여주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철회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군사격장 이전은 관·군 협의로 가용한 대체부지 확보가 가능할 경우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해 여전히 불씨를 남기게 됐다.

 

그동안 여주군은 여주 공군사격장의 이전을 위해 90년대 전후 20여년 동안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국방부의 미온적이고 무성의한 태도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군 관계자는 “사실상 금번 공군사격장 안전구역 확장계획 철회에 대해서 환영하면서도 11만 여주군민이 궁극적으로 바라는 것은 사격장 이전”이라며 “국방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확장 계획과 그 철회만으로 여주군민의 분노가 가라앉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사실을 전해 들은 주민들은 “국방부의 ‘대체부지 확보가 가능할 경우 적극 검토하겠다’는 국방부의 회신은 또 다시 여주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 “마땅히 대한민국 국토의 방위를 책임지고 작전수행을 총괄하고 있는 국방부가 적극적으로 대체부지를 마련해 이전하겠다는 뜻을 여주군민에게 명백하게 밝혔어야 했으며 지금이라도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k-news@hanmail.net

배석환  k-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석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