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섬유질배합사료 자가제조 길잡이 동영상 중 ‘섬유질배합사료 제조 과정’ 화면 |
그동안 농촌진흥청에서는 부산물을 활용한 섬유질배합사료의 사료비 절감과 고급육 생산 효과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사양프로그램 및 사료배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배합비 작성기술을 교육하는 등 꾸준히 기술을 보급해 왔다.
이러한 기술보급의 효과로 농산부산물을 활용한 한우 섬유질배합사료의 보급률이 매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수입 원료사료의 가격 상승으로 이 제조기술에 대한 지자체, 브랜드경영체, 관련단체의 관심과 기술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섬유질배합사료 제조기술을 신속하게 확대 보급하는 차원에서 부산물을 활용한 섬유질배합사료 제조에 필요한 내용을 엮어 동영상으로 제작하게 됐다.
동영상에는 섬유질배합사료의 특징, 급여효과 등 장점, 농가와 공장단위에서의 활용사례, 섬유질배합사료 제조방법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제작된 동영상 CD는 관련협회, 브랜드경영체, 지자체 등에 보급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www.nias.go.kr)에서도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라승용 원장은 “농가의 사료비 압박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교육 동영상이 버려지는 농산부산물의 재활용으로 사료비도 줄이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축산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 녹색기술 개발과 보급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ebmaster@hkbs.co.kr
김원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