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서울대·서울아산병원이 국내 최고

처음으로 시행된 의료기관평가에서 서울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이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보건복지부는 종합전문요양기관 42개 및 500병상이상 종합병원 36개를 대상으로 시설, 인력, 장비, 의료서비스, 환자만족도 등에 대해 지난 해 8월부터 11일까지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의료기관평가 결과는 평가부문별 최대기대치를 100으로 볼 때 충족하는 수준을 나타낸 충족률에 따라 우수(90 이상), 양호(70 이상~90 미만), 보통(50 이상~70 미만), 미흡(50 미만) 등으로 분류했다.

이번 평가에는 환자의 편의와 만족도를 뒷받침하는 의료서비스를 위주로 진료과정 등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를 결과지표로 활용하였고, 해당 의료기관 의료진의 임상수준은 평가기준에 포함되지 않았다.


평가 결과 '시설관리와 병동'은 평가대상병원 100%가 양호 등급 이상었으나 응급 및 수술서비스 제공효율성, 시설수준, 인력수준 등을 평가한 '응급·수술관리체계'는 양호 등급 이상이 3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에서 서울대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은 검사,약제,중환자,병동 등 12개 분야에서 우수등급을 받아 국내 최고 수준을 보였다.


삼성서울병원도 약제, 중환자, 영양, 의료정보/의무기록 등 10개 분야에서 우수등급을 받아 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에 이어 대한민국 최고 병원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반면, 국내 빅4병원 중 세브란스병원은 감염관리, 안전관리, 중환자, 영양 등 4개 분야에만 우수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병원으로는 가톨릭의정부성모병원, 강릉아산병원이 우수 등급 9개고 미흡 등급이 없는 상위 그룹이었다.


그런가하면 우수등급이 한 개도 없는 하위그룹병원에는 종합전문요양기관 2개소, 종합병원 7개소가 포함됐다. <박은희 기자>


박은희  nerody@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