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해호말’ 대규모 군락 확인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 남해 연안에 아열대성 잘피 ‘해호말’이 대규모 군락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소장 손상규)는 아열대성 잘피인 해호말 (가칭, Haloplila nipponica)이 우리나라 남해연안까지 확대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관련 국제학회에 보고했다.

우리나라 연안에 분포하는 잘피는 거머리말속(Zostera L.) 5종과 새우말속(Phyllosoadix Hook.) 2종, 기수성인 줄말속(Ruppia L.) 1종 등 총 8종이 보고됐는데 이번에 보고한 해호말속까지 포함하면 이제 9종으로 늘었다.





잘피 해호말속(Haloplila Thouars)은 열대, 아열대 연안에 넓게 분포하는 해초로 해양수생관속식물인 잘피 가운데 가장 많은 종(약 15종)이 보고된 바 있다.

지금까지 국내 미기록종이었던 해호말(Haloplila nipponica)은 그 분포 한계선이 일본연안으로 알려져 왔으나 우리나라 전남 여수시와 경남 통영시, 남해군 등, 남해 연안에서 군락을 이루고 있음이 확인 돼 우리나라 기후변화를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남해수산연구소는 올해부터 잘피의 생지리 분포 및 생리생태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나라 기후변화를 면밀히 추적할 계획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구조변화를 철저하게 감시해 대어민 피해방지를 위한 해양생태계 적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정은 기자>

이정은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