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수도관 부식성 관리 필요

국립환경과학원 먹는물연구과 유순주 박사는 수도관의 부식으로 인한 노후화를 늦춰 수도관의 수명을 늘이기 위해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에 부식성지수(랑게리아지수)를 설정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제안은 2008년 4월부터 10월까지 전국 8개 주요상수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수처리에 따른 수질의 계절적인 부식성 변화와 외국의 기준 등을 평가한 결과 국내 적용가능한 부식성지수로 랑게리아지수(Langelier saturation Index, LI)를 선정한 데 따른 것이다.

부식성지수란 수돗물이 금속이나 시멘트의 부식에 미치는 정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랑게리아지수(LI)를 사용하고 0 이하이면 수도관에 대해 부식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전국 8개 정수장에서 정수처리 후 수도꼭지까지 이르는 수돗물은 모두 먹는물 수질기준을 만족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수, 정수, 배수지수, 수도꼭지수의 단계별 부식성지수(랑게리아지수) 평균은 각각 -1.3, -1.6, -1.6, -1.5로 정수처리 시 응집제 등 수처리제의 사용으로 pH 및 알칼리도가 감소해 정수처리 후 부식성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앞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은 정수장에서부터 수돗물의 부식성을 관리할 수 있도록 부식성지수(랑게리아지수)를 우선 먹는물수질감시항목에 포함해 운영할 것을 환경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부식성지수에 따른 수도관 재질의 부식영향을 조사하고, 부식성지수에 대한 추가적인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부식성지수의 권고기준 등을 설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상수 기자>

이상수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