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대전, '제6회 도시건축 아카데미' 개최
대전광역시는 토목·건축등 기술직 공무원들과 도시계획 및 개발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건축 아카데미를 20일 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강의는 경북대학교 행정학과 이시철 교수를 특별 강사로 초청하여 상상력과 창조의 도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와 축적과 재생의 도시 일본 나고야를 비교하여 대전의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교수는 "두바이가 갖고 있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한계와 의문은 있지만 과감한 개방성, 다양성(diversity), 관용성을 눈여겨보고 또 최근 10여 년간 도시재생과 함께 경제, 사회, 문화 등 에서 새롭게 탈바꿈을 하고 있는 나고야의 재생이 갖는 매력과 도시브랜드 가치에 주시하여 대전에 맞는 도시성장 및 관리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바이는 지난 10년 남짓 세계를 놀라게 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도시로 감동을 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매년 물가가 30~40%씩 오르는 가운데 사무실과 임대료가 폭등하는 경제문제, 인공자연이 갖는 한계(벌레서식, 냄새 등)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 낮은 임금과 불리한 노동조건, 급증하는 사고 등이 사회문제로 남고 있다.

또 일본의 나고야시는 세계2차 세계대전 이후 전장의 그늘 속에서 도요타사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산업으로 경제성장의 원동력을 삼고 옛 도자기 공장 터 4만8천㎡의 터에 역세권의 개발 잠재력을 포기하고 250억원을 들여 도심 공원 조성한 일과 도요타의 창립자가 사용했던 사무실, 초창기 차량모델 등을 보존하면서 만든 도요타 박물관(산업기술기념관)은 세계에서 오직 하나 밖에 없는 나고야시 만의 매력과 도시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 07년부터 지금까지 모두 6회를 도시, 건축아카데미 개최하여 토목·건축직 등의 공무원들의 직무을 향상시켜 왔다”고 말했다.

박태선  sun8876@paran.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태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