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C국제산림경영 인증림은 FSC(산림관리협의회, Forest Stewardship Council)에서 산림현장에서 산림경영이 미치는 환경, 사회, 경제적 영향을 10개의 심사원칙과 56개 기준에 따라 평가한 후 인증하고 있다.
북부지방산림청은 2006. 5. 31일 홍천군 내면 국유림 33,696ha에 대해 경영단위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산림경영인증을 취득하여 유지관리 및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국제산림경영 인증림에서 생산되는 임산물(원목)에 FSC 로고 표시로 목재유통의 차별화 및 상품의 브랜드화하기로 하고, 소나무외 2종 1,660㎥의 원목에 특수 제작한 철인을 이용, 인증로고를 표시해 매각할 방침이다.
또한, 올해는 원목뿐만 아니라 고로쇠수액, 산나물, 장뇌산삼 등까지 친환경적인 산림경영인증림에서 생산되었음을 표시하는 FSC 인증로고를 부착할 수 있는 CoC(Chain of Custody Certification)인증을 지역주민이 직접 받을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
북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앞으로 CoC 인증을 받아 FSC 인증라벨을 부착하면 타 지역의 제품과 차별화되어 지역의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므로써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지수 기자>
이지수 dlwltn69@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