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한국서 겨울 나는 ‘재두루미’ 늘어

철원지역 재두루미(사진 국립생물자원관).
▲철원지역 재두루미(사진 : 국립생물자원관)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국립생물자원관(관장 김종천)은 ‘기후변화에 따른 한반도 생물종 구계변화 연구’에서 철원지역에 도래하는 재두루미가 주 월동지인 일본 이즈미지역으로 남하하지 않고 철원지역에 계속 남아 월동하는 개체군이 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재두루미(Grus vipio)는 두루미과에 속하는 대형 조류로 국제적 멸종위기조류로 지정 보호받고 있으며, 전 세계 생존 개체 수는 7000마리로 추산하고 있다. 번식지는 몽고, 중국 동북부, 러시아 연해주 남단 지역이며 월동지는 한반도와 일본이다.

 

이번 조사에서 환경부 기후변화 적응대책 마련의 일환으로 철원지역에 도래하는 재두루미의 월동개체군을 조사했고 한반도를 거쳐 일본 이즈미 지역에 도래해 월동하고 있는 재두루미의 개체군을 같은 시기에 조사해 비교한 결과이다.

 

재두루미의 분포 및 월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먹이자원, 안전한 잠자리, 개체군 간의 경쟁, 종간 경쟁, 천적 및 인간의 간섭 등 다양한 인자가 있으나 철원지역의 경우 DMZ 내에 안전한 잠자리가 있고 기온의 상승과 적설 기간 및 적설량의 감소와 같은 기상조건이 두루미류의 먹이자원의 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이 큰 요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두루미 2.
▲철원 민통선 지역에서 월동하고 있는 재두루미 무리의 비상(사진 : 국립생물자원관)

기상청의 기후자료를 이용해 재두루미의 월동에 영향을 미치는 철원지역의 최저기온을 비교한 결과 10년 전인 1999년 12월에 평균 -9.1℃였으나 2009년 현재까지의 12월의 최저기온은 평균 -6.8℃로 2.3℃가 상승했으며, 11월의 최저기온은 1999년 -0.9℃에서 2009년에는 -0.1℃로 0.8℃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에는 11월 하순 또는 12월 초에 재두루미가 채식하는 논에 눈이 쌓여 먹이 부족으로 인해 철원지역을 떠나 기온이 따뜻하고 충분한 먹이를 인위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일본 이즈미로 이동해 겨울을 지냈지만 최근 철원지역에 강설량이 매우 적어 먹이를 구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동하지 않고 남아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결과 철원지역에서 월동하는 재두루미의 수는 지난 11월14일에 2735개체였으며 일본 이즈미 지역에서 월동하는 재두루미는 350마리에 불과해 2년 전인 2007년도의 537마리에 해 173개체가 감소했고, 12월19일에 철원지역에서 관찰된 재두루미는 1279개체였으며 일본 이즈미 지역에서는 2155개체가 관찰돼 2007년도의 2728개체에 비해 573개체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 비해 12월에 철원에 남아있는 재두루미의 수가 500~600개체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철원 지역의 최저기온 상승과 눈이 덜 오는 기후변화가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재두루미의 세계적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서는 현존 생존개체수의 과반수 이상이 월동하는 철원 민통선지역에 대해 안정적인 월동환경 유지와 먹이가 부족하지 않도록 보호관리 방안이 필요하다. 국립생물자원관 관계자는 “특히 재두루미의 섭식 농경지역에 대한 액체비료살포를 지양하고, 먹이원인 볏짚의 수거작업과 같은 재두루미의 서식에 악영향을 미치는 활동은 시기를 달리하는 등 제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mindaddy@hkbs.co.kr

김경태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