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교육·과학
올해 첫 환경친화형 퇴비사 설치·지원
친환경농업 실천 단지를 중심으로 양질의 퇴비 확보를 통한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해 환경친화형 퇴비사 설치가 지원된다. 전남은 올해 처음으로 16억8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여수를 비롯한 21개 시군에 개소당 2000만원씩을 지원해 30평 이상 규모의 환경친화형 퇴비사 84개소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이에 따라 이달 중 각 시군으로 하여금 유휴지 및 논·밭 주변 등 시설물 설치 및 활용이 용이한 지역을 대상지로 선정하도록 해 빠른 시일 내에 설치를 마치도록 할 방침이다. 설치 시에는 현지 여건에 알맞게 침출수 유출방지 시설 등을 갖춘 환경친화형 시설물로 설계서를 작성하고 시설물 자재는 반드시 규격 기준품을 사용해 각종 재해에 대비한 견고한 시설로 설치하도록 했다.
현재 전남지역을 비롯한 국내 토양은 지질학상으로 산도가 높고 유기물이 부족해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불리한 조건에 있다. 게다가 그동안 화학비료와 농약 위주의 증산농법에 의존한 결과 농경지의 유기물 함량이 지난 60년대 2.6%에서 70년대 2.4%, 80년대 2.3%, 90년대 이후 2.2%로 적정치 3%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등 계속 낮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가축분뇨 등 농산부산물을 양질의 퇴비로 제조, 토양에 공급해 나가기 위해 환경친화형 퇴비사 설치를 추진하게 됐다.
도는 이 같은 자연순환 농업을 통해 흙의 생명력 복원과 함께 생산비 감소 성과가 뒤따를 것으로 전망했다.

박석윤  psy7066@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석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