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국가기후환경회의, 산업계‧지자체 의견 수렴27개 산업협회·단체 및 17개 광역지자체, 15개 정부 부처 대상

[환경일보]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 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는 11월11일(수)과 12일(목) 이틀에 걸쳐 산업계·지자체·정부 협의체 회의를 개최해 11월20일 본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인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한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작년 9월 단기대책인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제안한 이후, 지난 1년여간 미세먼지와 기후위기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을 마련해 왔다.

작년 11월부터 100여차례에 걸쳐 중장기 과제발굴 등을 위해 161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6개 분야별(산업·발전, 수송·생활, 피해예방, 과학기술, 국제협력, 홍보소통) 전문위원회와 기후대기통합정책포럼을 운영했다.

지난 9월 일반국민을 대표하는 국민정책참여단(554명)의 예비토론회와 10월 종합토론회를 통해 국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는 동시에, 종교계와 사회 원로·석학 등의 자문을 바탕으로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을 준비했다.

무엇보다 이번 정책제안은 단기적 응급처방인 계절관리제를 넘어 미세먼지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우리 사회·경제구조를 과감하게 혁신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제시된 정책제안은 오는 11월20일(금) 제8차 본회의에서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반기문 위원장은 “산업계·지자체·정부는 미세먼지, 나아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의 핵심 주체”라며 “기존의 탄소경제에서 벗어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경제·사회로의 전환을 이뤄낼 수 있도록 모두 함께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