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보도자료
의왕시, ‘놀이터플러스⁺’ 사업 추진‘놀며 배우는 의왕의 공간’에서 다 같이 놀자!!
의왕시 놀이터 플러스 사업 숲놀이 모습<사진제공=의왕시>

[의왕=환경일보] 이기환 기자 = 의왕시(시장 김상돈)는 아이들이 관내 공원놀이터에서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놀이터 플러스⁺’ 사업을 11월 한 달간 시범 운영한다.

놀이터 플러스(PLUS)는 마음껏 놀며(Play) 배우는(Learning) 의왕의(Uiwang’s) 공간(Space) 이라는 의미 합성어로 놀이 활동가들로 구성된 평생학습동아리와 협력해 아동들에게 놀이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에서 지난 6월 의왕시 아동의 놀이와 여가활동 실태조사를 한 결과 아동이 자유시간에 하는 활동의 60%가 핸드폰게임이나 TV보기였고, 평일 하루 신체활동 시간은 30분 미만이 42%로 조사되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놀이정책 개발과 제공이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11월 한 달간 매주 화요일은 고천체육공원 놀이터에서 비석치기, 딱지치기, 투호 등 전통놀이가 진행되고, 매주 목요일은 단풍잎, 도토리, 솔방울 등을 이용한 숲 높이가 진행되며, 참여대상은 만 4세 이상부터 초등학생까지 요일별로 각 30명을 온라인으로 사전에 접수를 받았다.

놀이에 참여했던 한 아동의 보호자는 “코로나19로 야외활동에 제약이 많아 거의 집에서 스마트폰을 보면서 지냈는데, 놀이터 플러스 사업을 통해 야외에서 아이가 즐겁게 뛰어 노는 모습을 보니 행복감이 들었다”며, “이번 사업을 진행하고 기획해 준 시청과 놀이활동가 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보호자는 “아이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보니, 어렸을 때 친구들과 함께 놀이터에서 놀던 때가 생각났다”면서, “앞으로 놀이터가 더욱 활성화되어 우리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 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에서는 시범운영을 한 후 만족도와 참여율 등을 비교분석해 내년에는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의왕시 여성새일센터에서는 ‘아동 놀이문화 매니저 양성과정’도 개설할 계획으로 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아동의 놀이문화 확산을 접목할 예정이다.

이기환 기자  gh331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