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사설
<사설> ‘탄소중립’ 선언, 소통이 관건기후위기 대응과 저탄소 순환경제 실현할 기회 삼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 이어 국무회의에서도 탄소중립을 강조했다. 기후위기를 엄중히 인식하고 필요한 대응과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탄소중립(carbon neutral)은 기업, 개인이 배출한 양 만큼의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해 실질적인 총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개념이다.

탄소중립 실행방안은 먼저, 태양광·풍력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방법 등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양만큼의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숲을 조성하는 방법이다. 세 번째는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의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

세계 각국은 속속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는데 EU는 지난해 그린딜(Green Deal)로 2050년 탄소중립을 발표했다.

일본은 2050년, 중국은 2060년을 목표로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이 같은 세계적 흐름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지만 2050년 탄소중립 선언은 실천이 결코 만만치 않다. 한국은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고, 재생에너지 비중은 낮고, 여전히 제조업 중심의 취약한 산업구조를 가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탄소중립을 이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규제에 끌려가지 말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과감히 도전하자고도 했다.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방위적 노력과 함께 이를 계기로 우리 사회 전 영역의 혁신을 추진하면서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에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저탄소 경제는 새로운 경제질서로 자리 잡으면서 EU 등 주요 국가들은 환경 규제와 장벽을 더욱 높이고 있어 이를 뛰어넘으려면 기업들도 친환경•저탄소 경제로 가야한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을 기술 혁신과 산업구조 혁신의 계기로 삼고, 신성장 동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자는 비전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치밀하게 수립하고, 탈탄소와 수소경제 활성화,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등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계의 혁신적 탈탄소 신기술과 대체연료 개발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에너지 투입을 최소화하고, 재활용•재사용을 최대화하는 순환경제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강력한 추진기반이 필요한데 스스로 탄소중립 목표를 세우고 앞서가는 지자체들의 노력이 모든 지자체로 확산되고, 민간의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기대했다.

탄소중립 선언은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단계로의 진입을 의미한다. 그래서 가장 먼저 국민과 비전을 공유하고 모든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추진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문 대통령의 ‘2050 탄소중립’ 선언을 환영하며, 대한민국이 진정한 저탄소 순환경제체제로 전환하는 새로운 장이 열리길 기대한다.

편집국  iskimbest@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