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보도자료
농촌진흥청-지자체, 약용작물 연구·산업화 방안 논의5일 온라인 행사… 표준 품종 개발과 종자 보급 계획 다뤄

[환경일보] 이보해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우리나라 약용작물 분야 연구기관과 표준 품종 개발, 종자 보급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워크숍(공동연수)을 10월5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약용작물 분야의 효율적인 연구 진행을 위해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도 농업기술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약용작물종자보급센터 등 50여 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코로나19와 나고야의정서 등 국제 환경 변화에 따라 해외원료 확보가 어려운 약용작물을 조기에 육성하고 보급하기 위한 전략을 협의한다.

전국 13곳의 표준 품종 담당자는 각 기관의 약용작물 품종 개발 연구 현황을 발표한다.

경남 ‘강황’, 경북 ‘백지’, 전남 ‘곽향’, 전북 ‘엉겅퀴’ 등 지역에서는 28작목에 대해 생산성과 지역 적응성 검정을 통해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올해 종자 보급 추진 실적을 공유하고 내년 보급할 종자(종근) 품목을 논의한다.

2018년에는 64헥타르(ha), 2019년에는 184헥타르(ha) 농가에 종자․종근을 보급했고, 올해는 현재까지 38품목 보급을 마쳤다.

이어 경북대학교 권오석 교수는 ‘나고야 의정서에 따른 해외 생물자원 확보 및 관리방안 구축’을 주제로 초청 강연을 한다. 전(前) 전북도 농업기술원장 김정곤 박사는 ‘미래를 여는 농생명 산업’에 대해 특강을 진행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장재기 약용작물과장은 “약용작물 연구 활성화 온라인 워크숍은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면역 등이 중요시되는 시점에 약용작물 산업발전 방향을 재점검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농촌진흥청은 지역 연구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해 국내 약용작물의 연구가 한층 강화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보해 기자  hotsu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보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