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노동·보건
박화진 차관, 음식배달 종사자 의견 청취업계 주요 기업 관계자 및 배달종사자들과 간담회 개최
박희진 차관

[환경일보]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취임(11월2일) 이후 첫 행보로 코로나19 감염병 유행 속 필수노동자인 음식배달 종사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업계 주요 기업 관계자 및 배달종사자들과 함께 11월3일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륜차 관련 사고 현황을 살펴보고, 업계의 안전활동 추진사항과 배달종사자의 안전확보 방안에 대한 자유토론이 이뤄졌다.

고용노동부 및 안전보건공단에서는 배달종사자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배달종사자가 상시 사용하는 배달 앱(App)과 연계해 이륜차 사고발생 위험지역 안내, 기상(폭우․폭설 등) 및 조건별(사고 다발요일 등) 맞춤형 안전교육 영상을 제공하는 정보공유프로그램(Open-API) 개발‧보급 계획을 설명하고,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특히 간담회 자리에서 (유)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푸드플라이)는 그간 이륜차 전문 교육기관을 통해 시행한 배달종사자의 ‘이륜차 안전운전 실습교육’ 사례를 발표했다.

㈜메쉬코리아(VROONG)는 ‘부릉 라이더 안심배송’ 영상을 제작해 종사자가 안전한 배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우리 사회의 필수노동자인 배달종사자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휴게시설 등의 설치를 지원한다.

또한 관계부처(국토교통부‧경찰청) 및 유관기관(교통안전공단․도로교통공단)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이륜차로 인한 사고예방 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박화진 차관은 “코로나 19 감염병 유행 속에서 필수노동자인 음식배달 종사자가 배달과정에서 사고로 다치고 있어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이륜차 음식배달 종사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필수노동자 보호대책을 추가 마련․시행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이삭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이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