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교육·과학
기후변화학회, 하반기 학술대회 개최기후위기 대응과 저탄소 녹색발전 전략 논의

[환경일보] (사)한국기후변화학회(제6대 회장 이동근‧서울대 교수)는 11월4(수)~6일(금) 제주 오리엔탈호텔에서 ‘2020년 하반기 학술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한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기후위기 대응과 저탄소 녹색발전 전략’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기후위기 적응 및 대응을 어떻게 할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선언한 ‘2050 탄소중립’ 실천 방안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초청강연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기후위기와 2050 탄소중립’을 주제로 할 예정이다.

학술발표회에서는 연구자들은 총 250여 편의 최신 연구 논문을 발표하며 ▷기후변화 과학 ▷기후변화 에너지, 온실가스 인벤토리, 기후변화 적응 ▷기후변화 정책 ▷기후변화와 거버넌스 등 여러 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최신 연구들을 만날 수 있다.

‘기후변화 과학’ 세션에서는 과학의 눈으로 현재의 기후위기 상황을 진단한다. ▷ 기후변화와 황사발생 특성 ▷ 2019-2020 호주산불의 강력한 복사냉각효과 ▷ 한반도 폭염 특성과 동해 해수면 온도의 관계 ▷ 남대서양과 남해양 지역의 먼지-기후의 관계 조사 등의 논문이 발표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기후위기와 그린 뉴딜을 주제로 한 연구들도 만날 수 있다. ▷ 한국판 그린뉴딜 이행을 위한 금융지원 정책 우선순위 결정 연구 ▷국제개발협력과 기후변화의 통합적 고려 ▷ 미래 수소-전력 융합 슈퍼그리드 개발과 전망 등의 논문이 발표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학술상, 신진연구자상, 기술상, 저술상, 우수논문상, 최우수발표논문상 및 최우수포스터논문상 시상도 한다.

이동근 학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기후변화, 신종감염병, 폭염 등 긴밀하게 연결된 과제들은 물론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2050 탄소중립’ 실행과 그린뉴딜에 대해 깊이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